1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관

포항시가 전문가와 함께 포항지진 피해지역 도시재건 방향을 모색한다.

시는 1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관에서 11·15 포항지진 피해지역 도시재건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11.15 지진이 발생한지 1년 8개월이 지난 가운데 정부 주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건 필요성을 강조하고 범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한다.

이번 포럼은 전문가 발표와 패널토론 등 2부로 나눠 진행된다.

이창수 가천대 교수가 '포항, 지진을 넘어 부흥을 위한 도시재건' 기조연설을 하고 김경대 한동대 교수가 '11·15 포항지진 관련 도시재건 필요성', 조정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가 '국외 지진피해 지역 도시재건 성공사례', 오인영 변호사가 '포항지진 특별법을 통한 도시재건방안 제시'를 발표한다.

이어 이명훈 한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상봉 고려대 교수, 서종국 인천대 교수, 방재원 대한건축사협회 경북회장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피해주민 주거안정 실현을 위한 도시재건을 주제로 토론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피해지역에 대한 신속한 재건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건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포럼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과 시민 뜻이 국회와 정부에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역 재건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빠른 시일내 특별법 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