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12일 내연산 치유의 숲, 치유센터 앞에서 ‘포항 에코그린웨이(Eco GreenWay)분과위원회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분과위원회 위원장인 김인술 포항노거수회 회장을 비롯한 외부위원 10여명과 포항시 산림과 외 4개부서가 참여해 에코그린웨이 사업 보고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포항시의 그린웨이 사업은 센트럴, 오션, 에코그린웨이 분과위원회로 이뤄졌다. 시민이 행복하고 미래를 풍요롭게 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녹색도시를 조성을 위해 △집 앞에서 만나는 쾌적한 자연, 골목 그린웨이 △내가 사는 도시는 내손으로, 참여 그린웨이 △건강한 시민이 사는 건강한 도시, 건강 그린웨이를 추진하고 있다.

에코그린웨이는 복합산림인프라 구축을 통한 생태관광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천년고찰 오어사에서 내연산 보경사를 축으로 하는 산림네트워크를 구축해 △산림권역 네트워크 강화 △산림 내 생태관광 △역사문화 사업 육성을 추진 전략으로 시행 중이다.

현재 에코그린웨이에서 추진 중인 사업은 12건으로 ‘내연산 치유의 숲 조성’ 등 6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흥해 매산지 둘레길 조성’외 3개 사업이 신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포항시 에코그린웨이 사업내역은 산림과 4건, 국제협력관광과 2건, 환경정책과 1건, 그린웨이추진단 4건, 공원과 1건이다.

시는 에코그린웨이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누구나 오고 싶어 하는 곳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장기적으로 휴양복지 위주로 산림자원육성, 산불 등 산림재해 예방, 임업인 산림소득 증진 등을 위한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석병리 일원에 들어서게 될 ‘호미반도 산림복지단조 조성’사업은 산림휴양복지의 메카로 경제산림, 복지산림을 실현할 역점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금창석 산림과장은 “오늘 분과위원회에 참석해 폭넓은 시각에서 좋은 의견을 제안해주신 위원님들과 각 부서장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 포항시 에코그린웨이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