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연구개발 강소 특구 이어 구미도 특구 신청

경북도의 포항 특구 지정 소식이 전해지자 구미시민은 환영 일색이다.

경북도의 연구개발강소특구는 지역 전략산업 육성지원 업으로 지난달 포항 연구개발특구 모델인 강소특구 지정에 이어 올 하반기 내 구미시도 특구 신청을 추진한다.

이처럼 포항은 지난달 새로운 연구개발강소특구에 지정됐다.

포항 연구개발강소특구는 과학기술 기초연구·창업, 기술 상용화·사업화, 생산, 연구개발(R&D) 재투자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포항 특구 지정으로 앞으로 경북도는 5년간 국비 300억원 확보와 250개 신규 기업 유치, 5천500명의 고용 창출 효과 등과 배후공간인 경제자유구역의 기업 유치와 분양 활성화 효과도 기대한다.

이와 연계해 배터리 리사이클링 포항규제자유특구, 이차전지 신산업 육성을 통한 포항형 일자리 창출 모델인 차세대 배터리파크, 포스코 벤처밸리, 철강 산업 미래혁신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러한 특구 추진으로 경북도는 올해 하반기 구미도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미 특구는 금오공대를 기술 핵심기관으로 구미전자정보기술원(기술사업화), 금오테크노밸리(창업·기술 상용화), 구미국가5공단 하이테크밸리(생산거점)를 연결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연구개발과 제조혁신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낙동강 ICT 융합 산업 벨트 사업을 구체화하고 5G·홀로그램 기술개발, 이차전지 클러스터 조성, 스마트산업단지 조성 등도 추진한다.

앞으로 경북도는 오는 9월까지 구미 특구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주민 공청회를 거친 뒤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기업이 협력해 전략적 기술개발이 필요하다"며 "과학산업 발전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포항·구미 연구개발특구를 가동하고 활성화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