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인사청문회 법정시한 30일”vs 나경원 “5共도 울고 갈 언론통제”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각종 의혹제기가 잇따르면서 여야 정치권이 진흙탕 싸움으로 얼룩져 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조국 후보자에 대한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한국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30일까지가 인사청문회의 사실상 법정시한이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비판하고 나선 반면, 자유한국당은 “5공 시대도 울고 갈 언론통제, 조작은폐다. 이게 바로 독재 국가"라며 맞섰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검찰 고발 및 특검 논의 카드를 꺼집어 내며 대여공세에 가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면서 가짜뉴스 생산 공장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패륜에 가까운 행동으로 이제껏 보지 못한 광기에 참담한 심정"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을 부풀리고 과장해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인권살해에 가까운 비방을 반복하고 있으며 심지어 선친 묘비까지 터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언론을 겨냥해 "일부 언론이 일방적 비방을 팩트 체크, 크로스체크도 하지 않은 채 잘못된 내용을 확대·재생산 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점도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광기어린 가짜뉴스 유포는 자정해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사법개혁 의지, 정책비전,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고 국민들의 판단을 기다려야 마땅하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이 이토록 조 후보자를 막아서는 의도는 문재인정부의 모든 개혁정책을 좌초시키겠다는 의도이며 한일 경제전 와중 쏟아진 국민 비판을 지워버리고 문재인정부를 흔들려는 정략적 의도가 다분하다"며 "의혹이 아니라 진실을 가리는 청문회가 30일 전까지 반드시 개최돼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입을 막고 손을 묶어서라도 조국을 앉히겠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 엄포"라며 "조국의 임명 여부는 대한민국이 진실의 나라가 되느냐, 거짓과 속임수의 나라가 되느냐의 갈림길"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 학기 장학금도 절실한 어려운 학생, 돈 걱정 없이 대학원 공부까지 시켜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과 국민의 삶을 빼앗은 자가 법무부 장관을 하겠다고 한다"며 "조 후보자의 특권 앞에 아이들의 장학금은 상납금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언론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진실을 찾고 있지만 청와대와 여당, 후보자는 진실 은폐에 정신이 없다. 불법은 없었다는 거짓말도 모자라 (불법이) 없었으니 괜찮다는 궤변까지 내 놓는다"며 "자질과 자격 없는 자가 적법·부적법으로 몰아가는 선동술책"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집권여당은 청와대 2중대’라는 말로도 모자라 이제 조 후보자의 사설 경호원 수준의 비참한 형편"이라며 "민주당 내부에서도 상식적인 목소리가 조금 나오려 하니 바로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가 진압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검찰 고발과 특검 카드를 꺼내 들면서 대여 공세에 가세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조 후보자 딸의 입시부정 의혹과 관련해 "당 법률위원회 검토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겠다"면서 "(검찰이) 정권의 눈치를 보며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고 새 카드를 꺼집어 냈다.

민주평화당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막가자는 것이냐. 국민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라면서 조 후보자 불가론을 강조했다.

또한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해 구체적 입장표명을 자제했던 정의당도 이날 딸 문제에 대해서는 해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심상정 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면서 "의혹이 신속히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