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국가와 지역 혁신을 위한 로봇산업 정책토론회'가 진행된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김부겸 의원은 지난 19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국가와 지역 혁신을 위한 로봇산업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로봇산업 일선에 있는 기업인과 학계 전문가 그리고 관련부처 공무원 등 각계의 로봇전문가들을 두루 초청해 기탄없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김부겸 의원이 주최하고 (사)생활정치연구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로봇산업협회가 공동주관을 맡았다.

현장과 정책 간의 괴리감을 좁히고 산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김진오 광운대학교 교수가 '대한민국을 위한 로봇산업', 홍석준 대구시 경제국장이 '대구 혁신을 위한 로봇발전 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홍석준 국장은 "대구는 로봇 불모지에서 글로벌 로봇도시로 성장해 가고 있다"며 "풍부한 인적자원과 강력한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부겸 의원은 "로봇산업 육성을 통해, 대구가 대한민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꿈의 터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 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기업 대표는 "기존 토론회가 구색을 갖추려 기업인들을 불러 모은 것과 달리 행사를 주최한 김부겸 의원이 참석 기업인 모두에게 발언기회를 줘서 애로사항을 거리낌 없이 말했다"며 행사장 분위기를 전했다.

김부겸 의원은 "앞으로도 꾸준히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피부에 와 닿는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며 "미래세대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맘껏 펼칠 수 있는 대구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참가자들을 독려했다.

한편 토론회가 끝난 뒤에는 국내 최고 국수 제조업체 중 하나인 풍국면 공장을 시찰했다.

풍국면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국수 생산 공정에 로봇자동화를 구현한 대표 기업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