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소통으로, 불루시티 힐링교육, LOHAS 행복 영덕교육

<영덕교육장 인터뷰>

◇영덕교육지원청은

영덕은 삼한시대 야시홀로, 삼국 신라 때는 야성으로 불리다가 오늘의 영덕으로 발전해 왔다.

일제 침략기에는 독립의 불길이 붉게 타오르던 고장으로 영덕교육은 선열들의 독립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의 기틀을 세웠다.

1952년에야 영덕교육구로 교육행정기관으로 업무가 시작됐다. 2012년 현재 신청사로 이전하고, LOHAS 행복 영덕교육 실현을 통하여 즐겁고 감동이 넘치며, 특색이 있는 학교별 교육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다.

영덕교육지원청은 33개교에 학생이 2천474명이며 삶의 힘을 키우는 행복 영덕교육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영덕WEE센터, 영재교육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영덕도서관 등 다양한 부설기관이 있습니다, 앞으로 영덕도서관을 신축하고 영덕발명지원센터을 개설할 예정이다.


◇영덕교육 중점추진 교육정책

-학교별 특색이 있는 1브랜드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소규모 학교가 많은 특색을 반영해 즐거운 영어 회화교육, 1인1 악기 지도를 통한 감성이 살아있는 학교, 과학 발명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등 다양하게 특색 있게 교육과제를 실천하고 있다.

-학생, 교사, 학부모 동아리 활동을 통한 소통하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동아리. 교사 과학동아리, 특수교육 학부모 동아리, 교장·교감 정보공유 동아리 활동을 영역별로 다양하게 운영해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바로바로 반영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중점 실천하고 있다.

-과학 발명교육,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학생 과학동아리 활동과 학교별 특색 있는 과학 프로젝트 수업활동, 과학 영재캠프, 영재교육원을 운영하는 영재교육, 교사 과학동아리 활동을 펼쳐 경북과학대회는 물론 전국과학경진대회에 창수초팀이 참가하게 됐다.

-3.18 독립 만세운동과 신돌석 의병장, 벽산 김도현선생 순국의 정신을 살려 영덕지역 내고장 탐방 교사 연수활동을 통해 나라사랑 정신과 충절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영덕 학생들이 독도를 탐방하고 국토사랑을 깊이 실천하고 있다.

-학생의 체육활동을 활성화하는 한편 우수선수를 육성해 영덕체육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학생종별대회와 전국학생종별대회에 강구중 김성아 학생이 11m33cm를 뛰어 장래 체육선수로 두각을 나타내었으며 강구초 축구부가 화랑대기 3위, 강구중 축구부가 전국중등학생(U-15)축구대회에 준우승(청룡)을 하여 영덕체육을 이끌고 있다.

-시적 정서가 살아 숨쉬고, 자신을 표현하는 발표력 신장에 노력하고 있다.
학교별 축제 문화를 강화하고, 시 암송 학교 문화를 정착시키며 나의 주장 발표대회를 강화하고 독서를 통한 인문학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를 충실하게 운영하고 종합 자유학기제 축제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교교육정상화를 위한 업무 경감을 추진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펼치고 있다.
행복동행 시설관리지원단을 운영하고 청렴한 행정을 펼쳐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하는 교육행정을 추진해 행복한 영덕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영덕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장의 철학과 마인드

인성이 그 사람의 평생을 좌우한다. 도덕과 품위를 소중히 여기는 겸손한 인성과 모두 함께 잘 할 수 있는 리더쉽을 함양하는 학생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핵심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 IT, AL, 3D 프린터, 등 신소재 발명교육을 강화하여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기초, 기본교육에 충실하게 실천하기 위하여 독서교육과 과학 발명교육, 건강한 심성을 기르는 체육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예정이다.

영덕만 가지는 고유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영덕교육만의 가능한 덕(德)을 키우고,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위해 영덕교육발전협의회와 영덕지자체와 긴밀히 상호 협력할 것이다.

◇영덕교육 발전 중·장기 전략

영덕교육의 고민은 군민이 점차 줄고 있고, 학생수가 급격히 줄고 있는 현실이다.
자연 친화적인 교육재원인 바다가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해 해양수련원과 협심하여 바다와 함께 살아가는 해양자원을 탐색하는 해양탐구활동을 강화하고, 해양을 활용하는 해양스포츠 교육, 해양수련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교육시설면에서는 병곡초 체육관을 올해 구축하였으며, 장차 창수초, 원황초 체육관 신축을 추진하고, 강구초등학교 재건축을 계획적으로 추진해 행복한 학교시설을 완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영덕도서관을 개축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영덕발명센터를 구축해 메이커, 발명교육을 강화해 기초과학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이런 면을 살려 '찾아오는 영덕교육'이 되도록 하는 것이 영덕교육이 중장기적으로 지향할 방향이다.

◇군민과 학생에게 당부할 말은

영덕군민과 지자체는 더 큰 가치 실현을 위하여 다양하게 발전 모델을 설정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복지가 영덕군 발전에 기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삶의 힘을 키우는 영덕교육, 군민과 학생이 바라는 교육을 사전에 면밀히 분석하고, 찾아서 한 발 앞서가는 교육을 실천하며, 불루시티 영덕이 실현되도록 교육가족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취임 1주년 소감

교육은 선행(善行)이다. 서로 교감하여 교사의 인품과 덕으로 학생의 도덕을 가다듬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교육은 학생중심 교육활동이며, 그 본질을 인간성을 바르게 함양하고, 자신의 참다운 잠재적 능력을 발현하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 교사가 가르치고 싶은 교실이 되도록 영덕교육지원청은 학교를 지원하고 함께 활동하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와 협력하고, 불루시티 영덕의 아름다운 웰빙 교육환경을 적극 활용해 교육복지가 영덕군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