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조4천357억원 투자…고용유발 12만568명, 생산유발 24조2천499억원, 부가가치유발 8조4천609억원

▲ 서대구 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030년까지 총사업비 14조4천357억원을 투자해 서대구 고속철도역 주변 역세권을 종합개발한다.

시는 9일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역세권에 대한 종합적인 개발을 통해 서대구를 부활시키고 세계로 열린 미래경제도시로 도약시킬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시는 서대구 역세권을 첨단경제와 문화, 스마트교통과 환경이 어우러진 '세계로 열린 미래경제도시 서대구'로 개발하여 대구경제 도약과 균형발전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겠다고 했다.

민간자본과 국·시비를 포함하여 14조4천억원을 투자해 서대구역 인근 약 30만평을 민관공동투자개발구역, 자력개발유도구역, 친환경정비구역으로 세분화하여 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역세권 개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서대구 지역은 과거 산업단지가 밀집되어 국가의 경제를 견인하는 대구산업의 중심이었으나 세계경제·산업의 급격한 변화로 기존 제조산업이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노후된 산업단지와 환경기초시설, 내부교통망 미흡으로 지역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2016년 서대구역 건설 확정으로 동대구에 이어 서대구 역세권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됐고 이후 문재인 대통령 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민선7기 대구시장 공약에 반영되는 등 서대구 재도약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고 약속하면서 정책적 기반이 마련됐다.

시는 서대구의 중요한 위상을 반영해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에서 성장유도거점이면서 1개의 주발전축과 3개의 부발전축이 교차하는 대구의 주요거점으로 설정했다.

지난해부터 시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도시계획·교통·환경·경제 등 소관업무 과장들과 서구청, 대구도시공사, 대구경북연구원으로 구성된 서대구 역세권 개발 T/F팀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분야별 업무를 공유·검토했다.

기본구상을 확정하면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미래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비전에 맞춰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규모는 약 30만평(988천㎡)이며 개발방향은 민관공동투자개발구역, 자력개발유도구역, 친환경정비구역으로 구분해 단계별로 추진하고 개발대상 주변 산업단지와 주거지를 연계해 개발효과가 최대한 파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시는 이번 비전발표와 병행하여 투기적 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서대구 역세권 개발 예정지에 대해서는 이달 중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하여 관리한다.

또 민간자본 유치를 위해 10월중 기업설명회를 개최해 본격적으로 민자사업 추진에 나선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추진으로 12만568명의 고용유발효과와 24조2천499억원의 생산유발효과, 8조4천609억원의 부가가치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구 동·서 균형발전으로 지역가치 상승과 경제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며 경제·산업·문화·교통물류의 허브로서 신성장 거점이 될 것이다.

또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생태·문화도시로 친환경적인 혁신도 기대된다.

한편 대구시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 예정지의 부동산 투기 차단을 위해 16일부터 2024년 9월 15일까지 5년간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일 서대구 역세권 개발 예정지 전체 면적 98만8천311㎡를 토지거래예약 허가구역으로 지정 공고한다.

허가구역 내 토지 거래 면적이 주거지역 180㎡, 공업지역 660㎡, 녹지지역 100㎡를 초과할 경우 거래 당사자는 매매계약 체결 전 관할 구청에서 토지거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구역 내 토지는 실수요자에게만 취득을 허용하며, 허가받은 목적대로 2~5년간 이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