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대학/교육
계명대 이은숙·박가림 학생,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유학생 선발1년간 학비 면제, 왕복항공권을 비롯해 매월 11만7천 엔(한화 약 130만원)의 장학금
   
▲ 계명대 일본어문학전공 이은숙(우), 박가림(좌) 학생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대 제공
계명대 일본어문학전공 이은숙(23·여), 박가림(22·여) 학생이 나란히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유학생에 선발돼 일본에서 수학하게 된다.

이은숙 학생은 오키나와 류큐대학에서, 박가림 학생은 도쿄 오차노미즈 여자대학에서 1년간 수학하고 마지막에는 연구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두 학생은 학비면제는 물론 왕복항공권과 매월 11만7천 엔(한화 약 130만원)의 장학금을 받아 연간 3천만 원 가량의 장학혜택을 누리게 된다.

이은숙 학생은 오는 25일부터 오키나와 류큐대학에서 수학하면서 '일본 문화와 언어의 관계성-오키나와 방언 중심'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다.

박가림 학생은 내달 1일부터 도쿄 오차노미즈 여자대학에서 수학하면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가의 작품과 인생, 심리묘사'에 대한 주제로 연구해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 문부과학성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국비유학프로그램은 일본어나 일본문화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일본과 각국의 상호 이해 증진, 우호관계 심화에 공헌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1979년(우리나라는 1981년) 처음으로 시작돼 운영해오고 있다.

선발과정은 각 대학에서 학생을 추천받아 필기시험, 서류심사(연구계획서),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발하게 되며 연수를 마칠 때는 연구결과에 따른 수료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김다정 기자   mayandmay5@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다정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