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환자·가족과 함께하는 힐링토크 콘서트

▲ 19일 영덕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서 실버 체조팀 어르신들이 건강체조를 선보이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9일 영덕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치매, 안심하세요! 함께 극복해요!’를 슬로건으로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과 가족, 치매극복 유공자, 일반주민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치매극복의 날’은 매년 9월 21일로 1995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와 함께 치매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제정한 날이다.

기념식에서는 치매우수프로그램 운영 분야에서 영주시·성주군이, 치매 예방관리 유공자로 김천시 이재춘(56) 씨, 영덕군 치매서포터즈 김혜경(69) 씨 등 9명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치매안심센터 운영 정착화에 힘쓴 문경시 김화자(53) 씨와 치매보듬마을 조성을 위해 치매선도대학 활동에 기여한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고순희(63) 교수 등 치매극복 민간 및 공무원 유공자 32명이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식전행사에서는 영덕군 공립어린이집 어린이 33명의 부채춤과 교복댄스, 예주 실버 체조팀 어르신 30명의 건강체조 공연 등으로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치매극복 분위기 조성에 동참했다.

또 치매극복 퍼포먼스로 영덕군립합창단의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등 합창과 함께 치매가족대표 이영애(70) 씨의 치매환자 돌봄의 경험을 담은 편지낭송으로 상호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도 치매홍보대사인 기웅아재와 단비의 ‘치매가족과 함께하는 힐링토크콘서트’는 참석자들에게 큰 감동과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했다.

부대행사로 치매안심센터 사업 및 인지프로그램, 치매보듬마을 수익창출사업 소개 등 체험·홍보 부스 10개소 운영, 제5회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작품전시회로 예쁜 치매쉼터 참여어르신들이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200여종의 작품 전시, 치매환자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사진관, 치매안심센터 가족카페를 소개했다. 안상수·박기순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