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의 마지막 난제였던 선정 방식이 마침내 합의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가 21일 경북도청에 모여 의성과 군위 주민투표 찬성률에 따라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결단을 내린 것이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두 곳이다. 단체장 4명이 합의한 내용에 따르면 군위군민은 군위에, 의성군민은 의성에 각각 공항이 들어서는 데 찬성하는지를 묻는 방식으로 주민투표를 한다. 군위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 우보면을, 의성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을 공항 최종 이전지로 정한다. 의성군수가 제안한 방식에 군위군수와 경북도지사, 대구시장이 모두 동의해 이같은 합의를 이끌어냈다.

의성군과 군위군은 그동안 공항 이전 후보지를 투표율로 선정하는 방안을 두고 견해차를 보여 왔다. 두 지역은 이용객 접근성과 편리성, 신공항 확장성, 지역균형 발전론 등을 강조하면서 치열한 유치전을 펼쳤다. 그도 그럴 것이 통합신공항은 수요 흡수 권역이 대구·경북은 물론 경남과 호남권, 충청권 일부까지 포함하며 이전 사업은 8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또 국방부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해 작성한 '군 공항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따르면 이전사업으로 일자리 12만개, 생산유발 효과 12조원, 부가가치 5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여기에 부가적인 효과, 인적 물적 교류까지 따진다면 엄청난 효과가 따르기 때문이다. 특히 인구 감소를 통한 지역 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두 지역은 통합신공항 유치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의성군과 군위군이 지역이기주의로 유치전을 펼쳤다면 자칫 통합신공항 건설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었다. 그러나 대승적인 차원에서 대구와 경북이 상생할 수 있는 합의안을 이끌어 내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모처럼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느낌이다. 경북도는 이전부지 선정 절차·기준 심의, 주민 설명회,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등을 거쳐 늦어도 10월 중순에는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이후 주민투표 후 찬성률이 높은 지역 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하면 선정위원회가 이전부지를 결정한다. 말 그대로 주민투표절차만 거치면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 최대의 역사로 기록될 정도로 큰 사업이다. 의성군과 군위군은 주민투표율 제고를 위해 열심히 주민 설득작업과 홍보활동에 나서겠지만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도 일정표대로 진행되는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지역정치권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행여나 부울경의 방해공작에 휘둘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역발전을 위한 대역사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