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엑스코 사장 선임을 둘러싸고 잡음이 커지고 있다. 엑스코는 지난 23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임원추천위원회가 1순위로 추천한 서장은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3년 임기의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했다. 서 신임 사장은 포항 출신으로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지난 2008년부터 서울시 정무조정실장과 정무부시장을 역임하고 2014년부터 지난해 2월까지 일본 주히로시마 총영사관 총영사로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공연 및 기업 교류 등을 추진했다. 또 한나라당 수석부대변인과 새누리당 서울 동작갑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맡았고 17대 및 19대 총선에서 서울 동작갑 선거구에 출마한 이력도 갖고 있다. 포항에서도 총선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올해로 18년째를 맞이하는 대구 엑스코가 큰 행사를 앞두고 있어 이번 사장 공모는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컸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서류 접수가 끝나기 전부터 내정설이 나돌던 인물이 선임됐다. 엑스코는 대구시가 지분 81.1%를 갖고 있고 임원추천위원회도 위원 7명 가운데 4명이 엑스코 이사와 대구시 담당 국장이다. 사실상 대구시가 인사권을 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필이면 신임 사장이 권영진 대구시장과 고려대 동문이고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이다. 제2전시장 건립과 2021년 세계가스총회 개최라는 중대한 과제를 앞두고 있어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서 신임 사장은 전시·컨벤션 분야 경력이 없다. 한 마디로 ‘낙하산 인사’로 오해받을 수 밖에 없다.

낙하산 논란이 일자 대구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권영진 대구시장이 자기 인맥 심기를 한 코드인사"라며 비판했다. 대구경실련은 성명을 내고 서 사장 선임과 관련한 의혹을 해소하려면 임추위 위원 명단, 사장 지원자들의 직무수행 계획서, 서류·면접심사 회의록, 채점결과 등 관련 정보를 모두 공개해 사회적 검증을 거칠 것을 요구했다. 전시·컨벤션 등 관련 분야 이력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선임을 부당한 것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권 시장과 이력이 비슷하다고 해서 낙하산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대구시 출자기관 사장 선임 과정은 투명해야 한다.

마이스산업이 미래 먹거리 산업이고 그에 따른 컨벤션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엑스코 사장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다. 적임자를 뽑았으면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엑스코는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시민단체가 요구한 선임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