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국비예산 확보를 위한 시·군 농촌개발 담당과장 전략회의

▲ 지난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회의’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지난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시·군 농촌개발사업 담당 과장 등 5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농림축산식품부의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현 정부의 재정분권 추진 정책에 따라 균특회계 포괄보조사업인 ‘마을만들기’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됨에 따라 ‘21년 공모사업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정책방향에 대한 설명과 국비예산 확보를 위한 대응전략 등을 함께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21년도 농촌개발 공모사업은 기존 공모방식에 농촌협약제도를 더해 진행된다. 농촌협약제도는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개별 사업단위 투자를 지양하고 중장기 발전방향과 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다.

그동안 개별 공모를 통해 추진하던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기초거점육성사업, 농촌 신활력플러스, 금년 지방으로 이양된 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포함해 총사업비 450억(국비70%, 지방비30%) 규모의 농촌종합개발사업 계획을 수립해 우수한 농촌정주여건 종합계획을 선정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시행하는 방식이다.

도에서는 농촌협약 선정을 위해 타 시·도 보다 한발 앞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날 전략회의를 통해 희망하는 시·군과 함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컨설팅, 중앙정부와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우수한 농촌정주여건 종합계획을 수립해 농촌협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또 기존 공모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사전 신청을 받아본 결과 ‘21년도 신규 사업으로 △농촌중심지활성화 7지구 1천50억원 △기초생활거점 20지구 800억원 △시·군역량강화 18시·군에 31억원 △신활력플러스 9지구 630억원 등 총사업비 1천582억원 규모로 파악됐는데 중장기 계획에 의한 농촌협약제도로 패러다임이 변화화고 있는 점을 감안해 ‘21년도 기초거점육성사업의 경우 시·군과 적극 협조해 최대한 많은 사업이 신청·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