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구자문칼럼]포항그린웨이 업데이트 (1)구자문 한동대 교수
   
근래 각 도시에서 크게 신경 쓰는 것은 녹지대와 도시 숲 조성이고, 또한 그린웨이 조성이라고 생각된다. 이들 모두가 ‘지속가능도시’ 내지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출발점으로서 서로 연관된 사업들이기는 하지만 꼭 같다고 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그린웨이가 일종의 녹지축이자 둘레길로서 시민의 건강증진과 관광·문화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포함할 수 있는 개념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포항의 폐철도 활용 그린웨이 구축의 경우에는 도시를 아름답게 꾸미고, 도시열섬현상을 줄이고, 생태계를 도심으로 끌어들이고, 보행자도로를 향상시키고, 시민의 육체 및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며, 결과적으로 포항을 ‘생태도시’이자 일부나마 ‘보행자 중심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전국의 많은 도시들이 추진하는 그린웨이, 블루로드 등은 대개 기존의 숲길이나 바닷가 길을 이용해 추진되는 경우가 많지만, 포항은 좀 더 적극적으로 폐철도나 고가도로 등을 활용하여 도심을 가로지르는 수림대이자, 산책로이자, 교통로를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포항 그린웨이(Green Way) ’는 2016년 10월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갔다. 현재 도심 내 폐철도부지 4.3km를 그린웨이로 바꾸었고, 가까운 장래에 6.3km로 늘리고자 하는데, 시민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포항시의 회색빛 이미지를 친환경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필자도 그린웨이를 여러 차례 방문했지만, 요즈음 절친한 동료로부터 이에 대한 소식을 듣기도 한다. 그는 반 은퇴상황이므로 예전보다 오후 및 저녁시간이 좀 더 많기도 하고 요즈음 주거를 과거 폐철도 부지이자 포항그린웨이의 한쪽 끝부분이 될 우현동 인근으로 이사를 한 탓에 아침저녁으로 3-4km를 걷는다고 했다. 물론 운동 삼아 산책 삼아 걷는 이들도 많지만 요즈음 보니 그린웨이를 통해 몇km 걸어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다고 했다. 물론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출퇴근을 도보 내지 자전거로 한다는 것은, 시민들이 운동삼아 주변 산야의 트레킹코스를 걷는 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는 도시의 차량운행을 줄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길인 것이다.

필자가 한 학생과 더불어 얼마 전 포항그린웨이에 대한 설문조사를 행하고 50여 개의 응답을 얻었다. 조그만 사전연구 성격의 조사이므로 통계학적인 유의성 등은 생각하지 않고 결과를 본다면, 포항그린웨이에 대해서 방문했던 응답자의 45%가 이를 잘 알고 있거나 알고 있다고 응답했고, 방문한 적 없는 응답자들은 89.5%가 모르거나 전혀 모른다고 응답했다. 이 말은 아직 대다수 포항시민들이 이에 대해서 거의 모른다고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방문 중이거나 방문한 적 있는 분들도 자세히는 모르고 있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으니 더욱 그러하다.

포항그린웨이의 중요성 내지 중요 요소에 대해서 방문했던 분들의 54.8%가 ‘운동을 통한 시민들의 건강 증진’으로 응답했고, 방문하지 않았던 분들은 ‘낙후지역 연결을 통해 지역경제 부흥’ 26.3%, ‘잘 모르겠다’ 21.1%로 응답했다. 포항그린웨이의 개선점에 대해서 방문했던 분들은 ‘다양한 운동기구’ 설치 25.8%, ‘도심상업지역과 연계강화’ 19.4%, 방문 안했던 분들은 ‘잘 모르겠다’ 42.1%였다.

포항그린웨이가 포항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경제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해서 방문했던 분들은 77.4%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 방문하지 않았던 분들의 63.2%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로 응답했다. 이 말은 대다수의 시민들이 포항그린웨이가 도시이미지를 향상시킨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방문 후에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포항그린웨이가 포항을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중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서 그린웨이를 방문한 적이 있는 분들은 67.7%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로 대답, 방문하지 않았던 분들의 67.9%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로 대답했다. 대다수 시민들이 포항그린웨이가 포항시를 브랜드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한다는 말이다.

포항 그린웨이가 포항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서 방문한 분들의 77.5%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 방문하지 않았던 분들의 57.9%가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 이 결과를 통해서도 대다수 시민들이 포항그린웨이가 포항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연구조사는 한 학생과의 사전연구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서 질문사항도 많지 않고 응답자도 많지 않았다. 그러나 좀 더 시간을 봐가면서 통계학적인 유의성을 확보할만한 설문조사를 시행해볼 생각이다. 물론 여기에 그 후 관찰되었던 통근방안으로서의 그린웨이 이용 등에 대해서도 물어볼 생각이다.

대경일보   webmaster@dkilbo.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경일보 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