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일보 리더스 아카데미’ 16주차 특강이 17일 오후 포스텍 국제관에서 함인석 포항의료원장을 초빙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강사로 나선 함인석 포항의료원장은 ‘행복과 건강’이라는 주제로 인간의 죽음을 많이 접하는 직업인 의사로서 명백히 구분되는 삶과 죽음 속 철학에 대해 설명하면서, 살아가는 동안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의에 문을 열었다.

함 원장은 강연을 통해 “행복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특히 몸과 마음의 건강이 중요하다”며“내가 죽을 수밖에 없을 때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인생의 역설에 대해 말했다.

또, 현대사회의 여러 모습에 대해 그는 “행복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중 하나는 이념 분쟁이다. 예전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가 대립했지만 지금은 경제 분쟁이 우리의 행복을 위협한다”며 “부와 명예, 장수는 행복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행복의 필수인 건강은 타고난 것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환경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섭식과 운동”며 "인간의 가치 조건의 변화가 지·덕·체에서 체·덕·지로 변화하는 것을 들며 식이요법과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 평소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덧 붙였다.

‘대경일보 리더스 아카데미’ 17주차 특강은 오는 24일 같은 장소에서 송진구 명품전략연구원장을 초빙, 강의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