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패스트트랙 TF팀 표창장 주고 공천 가산점 발언' 논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해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저지 과정에서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해 구설수에 올랐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TF팀에 참여했던 소속 의원들 전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는 "공천에 가산점을 주겠다”고 말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수사 대상인 의원 60여명에 대해 잘못된 패스트트랙에 대해서 저항을 앞장서서 하신 분들, 그분들의 기여도는 높이 평가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공천 가산점 부여 방침에 황교안 대표도 공감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당장 내가 공천을 주는것도 아니고 공천심사위원회가 구성되면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표명한 것으로 알라졌다.

나 원내대표는 "당연히 수사 대상인 분들은 공천 과정에서 가산점이 있을 것이란 부분에 대해 누차 당 대표도 그런 취지의 말씀을 하셨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의 이 같은‘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발언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검찰 수사가 한국당 의원들을 겨누자 커지는 내부 불안감을 단속하기 위한 것으로 플이된다.

당 일각에서는 나 원내대표의 검찰 수사 대상자에게 공천 가산점 부여라는 발언에 “범죄 혐의자를 옹호하다 못해 특혜를 주자는 것이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패스트트랙 저지에 의원 대부분이 참여했는데 소속 의원 110명 중 60명에게만 가산점을 주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공정하게 진행해야 할 '공천제도'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 공천 국면에서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쉽게 수용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여야가 내년 총선에서 ‘인적 쇄신’을 공언한 터라 ‘구태 공천’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저희는 범법자라 생각하지 않는다. 정의를 위한 투쟁이라 생각하고 있다"며 "잘못된 패스트트랙에 정치적 의사를 평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현재 한국당은 지역구에 대한 당무감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 일정이 종료되는 다음달 6일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나만 출석하면 된다. 다른 의원들은 출석할 필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