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화재단, 창작뮤지컬 '강치전' 선보여

▲ 국악가족뮤지컬 강치전 리허설 모습
10월 25일인 ‘독도의 날’을 맞아 지금은 독도에서 사라진 ‘독도 강치’를 소재로 한 국악가족뮤지컬이 제작돼 눈길을 끌고 있다.

포항문화재단은 국악가족뮤지컬 ‘강치전’을 24일부터 26일까지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공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치전’은 우리 지역의 독자성과 역사성, 특이성을 모두 갖춘 독도, 그리고 그곳에서 일본에 의해 멸종된 강치의 이야기를 담아낸 국악가족뮤지컬이다.

공연은 일본과의 대립구조를 과감하게 탈피하고 기억의 재생, 평화의 소환이라는 주제를 담아낸다. 중요한 문제들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면서도 교육적인 내용을 담아 즐겁고 풍성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치전’은 평화롭던 독도 바다에 살던 어린강치 ‘동해’가 돈벌이에 눈이 먼 ‘검은 그림자’무리들에게 부모를 잃고 세상의 바다를 떠돌며 친구들을 만나 다시 동쪽바다로 돌아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드라마이다.

아빠강치 ‘태양’, 엄마강치 ‘달님’과 모든 것을 품는 ‘바다’, 그리고 동해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고 여행을 함께하는 소녀강치 ‘미키’와 함께 여행에서 만난 귀신고래아이 ‘신이’, 무엇이든 라임을 타며 말하는 ‘멸치 스웨그’, 200살이 넘은 ‘바다거북 할미’등 바다 생물을 형상화 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각각의 배역을 맡은 배우는 지난 6월 30일 대잠홀에서 진행한 공개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우리지역의 배우들이다. 특히 주인공 ‘동해’역으로 캐스팅된 이은서 양은 포항시립연극단의 어린이뮤지컬아카데미 출신이자 올해 출범한 포항문화재단 시민연극단 현 단원으로 포항이 키운 차세대 스타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번 공연은 전체가 국악 라이브로 진행되며, 역시 같은 공개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연주자들이다.

대본은 윤주미씨가 쓴 작품으로 총연출은 경기도립국악단의 베스트셀러 뮤지컬 ‘곰돌이의 여행’의 김소정 연출가가 맡고, 작곡에 김성원, 류자현, 임교민 작곡가, 제작감독은 포항의 전문국악단체 ‘한터울’의 이원만 대표 등 전문 제작진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작품은 포항문화재단과 포항시, 지역 예술인이 원팀으로 신뢰하며 소통해 만들어낸 작품이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차재근 포항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우리 지역의 콘텐츠롤 우리 지역의 예술인들이 하나의 팀으로 신뢰하며 만들어낸 뮤지컬”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예술인들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