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승리를 위한 자유한국당의 인재 영입이 처음부터 갈팡질팡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한국당은 31일 '영입 1호' 인사 8명에 대한 환영식을 가졌다.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부사장 등 8명이다. 논란을 빚은 박찬주 전 육군 대장과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은 명단에서 빠졌다. 두 사람은 당초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단 배제됐다. 박 전 대장을 두고서는 특히 말이 많았다고 한다. 공관병을 대상으로 한 갑질 논란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쏟아진 것이다. 삼고초려를 한 황 대표의 리더십엔 생채기가 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이 박 대장을 영입하려는 주요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표적 수사 피해자'라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쇄신은 그런 게 아닐 것이다. 문 정부 들어 탄압받았다며 마치 쇄신의 상징인 양 이 같은 인물을 앞세운다면 그건 환골탈태하겠다는 정당의 태도가 아니다. 이번 논란을 한때의 소동으로 치부할 수도 있겠으나,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느낌이다. 인재 영입의 원칙도, 대대적 물갈이 의지도 없이 불쑥 사람들을 내세우면 당 안팎의 시비만 키울 뿐이다. 앞으로 인재 영입이 이어질 텐데 이런 식이면 당내 논란과 갈등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한국당의 변화와 쇄신을 바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도 없다.

한국당은 2016년 20대 총선을 시작으로 이듬해 대통령선거, 지난해 지방선거까지 연전연패했다. 친박, 비박 간 지루한 갈등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이 조국 사태를 계기로 회생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면 오판이다. 조국 전 법무장관 퇴진은 언론의 추적 보도와 여권의 오만에 분노한 국민들의 저항이 이뤄낸 결과다. 이런 엄중한 현실에 눈을 감은 채 소속 의원들끼리 자화자찬하면서 표창장을 주고받는 장면에 많은 국민들은 할 말을 잊어버렸다.

한국당은 이날 총선기획단을 발족하며 선거 채비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아직 영입인사 발표와 기획단을 꾸리지 못한 가운데 한국당의 이 같은 결정은 한발 앞서 총선에 대비하는 것이다. 그러나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한국당의 최대 과제는 대규모 인적쇄신이다.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없으면 국민들로부터 또다시 외면당할 것이다. 유권자들이 총선에서 지난 시기를 떠올리며 정권 심판으로 기울지, 아니면 야당 심판으로 쏠릴지 그건 정당의 혁신 노력에 크게 좌우될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보다 철저한 검증절차를 거쳐 인재영입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