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행감, 대구경북연구원 내외부 문제 작심 비판

최근 연구원장의 부적절한 칼럼 기고로 논란을 빚은 대구경북연구원(대경연)이 규정을 위반한 인사업무와 질 낮은 연구보고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1일 대경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이날 황병직(영주, 무소속) 경북도의원은 대경연의 부당인사와 부적절한 성과급 등 총체적 난맥상을 보이는 운영방식을 작심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공익신고자 보호규정 부재, 성과급 지급 부적정 등과 관련한 도덕적 해이를 강하게 지적했다.

지난해 대경연 소속 수습직원이 부서 공금유용 의혹을 내부적으로 문제제기한 후, 대경연이 이전에 없던 ‘수습직원 관리 및 운영지침’을 만들고 이 수습직원을 정규직 임용에 탈락시킨 사실이 다시 불거졌다.

황 의원은 “이 사건은 대경연이 내부 비리를 개선하지 않고 도리어 바른 문제제기를 한 직원의 직장을 뺏고, 다른 직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린 나쁜 사례”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경연의 공익신고자 보호규정 부재를 지적하고 대경연 스스로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규정’을 시급히 만들라고 촉구했다.

황의원은 또 대경연의 부당승진을 위한 규정위반과 관련, “특정 연구위원을 선임연구위원으로 승진시키기 위해 대경연이 ‘승진종합평정규정’의 평정분포비율을 임의 조정하고, 이후 인사위가 추천도 하지 않은 연구위원을 승진 결정한 뒤 기획경영실장의 결재도 없이 원장 단독으로 처리할만큼 비상식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 사안은 규정 위반이 확인된 만큼 관련자 처벌과 부당 승진을 바로 잡고 재발방지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황병직 의원은 “지역을 대표하는 정책연구기관이 공익제보자 보호를 소홀히 하고,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사를 하지 않아 기관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떨어트렸다”고 강조했다.

박영환(영천)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의 연구실적 대구 편중으로 경북의 독자적인 연구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다며, 경북도의 주요 현안에 대한 연구과제 발굴수행에도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김대일(안동) 의원은 연구보고서가 근거를 제시하는 기본적 연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며, 연구과제 배정단계에서 연구원의 전문성과 적정과제 수를 고려해 배분할 것을 주문했다.

남진복(울릉) 의원은 연구원 도청센터의 주요임무가 무엇인지 묻고, 경북도의 기분을 맞춰주기 위한 조직이라면 낭비요소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전년에 비해 사업수익은 감소하고 출연금만 증가했다며 지역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득환(구미)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은 조직 특성상 대구와 경북의 이해관계가 대립할 경우 공정한 연구수행이 불가능하다며 양 지역을 각각 대변하는 부원장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이종열(영양) 의원은 연구원 54명 중 25명이 고액연봉자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실적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