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본사 옆 공사 중인 포스코 상생형 어린이집 포항시에 시설 인가 없이 원생부터 모집, 마감 끝내 내년도 개원 불가능할 경우 지원한 153명 입학무산 우려

포스코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도입한 포항의 포스코상생형어린이집이 보육시설 인가도 없이 최근 내년도 원생모집을 마감해 인가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원서를 낸 어린이들의 입학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또한 신축보육시설은 사용검사 후 원생을 모집해야하지만 이 절차도 거치지 않아 최근 포항제철소의 잇단 안전사고를 경험한 학무모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이 상생경영 선포를 통해 상생형어린이집 설치를 약속하면서 현재 포항 본사 옆에 2541㎡ 2층 규모의 포스코상생형어린이집 공사를 지난 8월 29일 착공해 2020년 2월 20일 준공예정으로 공사 중에 있다.

포스코는 그러나 신설 어린이집에 대해 포항시로부터 보육시설 인가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 11월 8일부터 최근까지 200명 정원(포스코와 그룹사 100명, 협력사 100명) 내년도 원생모집을 마감해 포스코 116명 및 협력사 직원 자녀 37명 등 총 153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유아보육법 제13조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외의 어린이집을 설치하고자 하는 자는 시설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신축 어린이집 준공 이후에 이 같은 인가를 받아야하지만 포스코어린이집은 착공한지 3개월여밖에 안된 상태여서 인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인가도 없이 내년도 원생모집을 강행한 것이어서 자칫 내년도 개원이 불가능할 경우 현재까지 지원한 어린이들의 입학이 무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어린이집에 자녀 입학을 지원한 학부모 A씨는 “아이를 어디에 보낼까 고민하던 중 회사측의 권유도 있어 포스코어린이집에 보내기로하고 지원했는데 인가도 안 받고 원생을 모집했다는 사실에 기가 막힐 따름이다”면서“여러 행정절차상의 문제로 내년 개원이 안 될 경우 입학 지원 아이들은 어디로 가야하며, 또 아이들이 받는 상처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통상적으로 어린이집의 개원일이 매년 3월초이지만 포스코어린이집은 개원일을 3월 중순으로 예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포스코가 최정우 회장의 발표에 따라 어린이집 개원을 서두르다 공기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나온다.

포항의 인터넷 맘카페 등에는 “환경공해가 심하고 통원차량도 없고,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 아이들간의 차별 우려 등 여러 가지 걱정이 많은 상태에서 개원일마저 3월중순으로 잡는다면 우리 아이들은 개원 전 어디에 있어야 하느냐”는 등의 걱정과 불만의 글이 쇄도하고 있다.

포항시 출산보육과 관계자는 이같은 논란과 관련 “정원 200명의 포스코상생형어린이집은 반드시 관할지자체장의 인가를 받아야하는데도 이를 이행치 않고 원아를 모집함으로써 개원이 어려울 경우 여러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면서“어린이집 설치 전 상담을 통해 인가인원 산정 등의 절차만 거친 게 전부여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어린이집 인·허가전 원아모집에 대한 불법성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어린이집 설치 전 시청을 방문해 상담을 할때도 불법성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단, 인·허가 전 원아모집에 대해 시가 우려는 했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12일 포스코와 간담회를 갖고 각각 포스코 100명, 협력사 100명 등 총 200명 모집계획 대비, 협력사 37명에 비해 포스코직원자녀 지원자수가 100명을 넘어선 116명이어서 포스코직원 비율을 줄이고 각각 37명씩 총 74명으로 어린이집을 개원해 지역 어린이집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촉구했다. 이율동·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