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기술역량 확보 방안 의결

경주에 정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혁신원자력연구단지가 들어선다.

원자력진흥위원회(위원장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8차 회의를 열어 혁신 원자력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주요 내용으로 한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 역량 확보방안'을 심의 의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립한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을 구체화한 내용이다.

차세대 해양·우주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초소형 원자력시스템 기술 개발, 가동 원전 안전운영, 원자력 시설 해체기술 고도화, 안전·환경관리 혁신 기술개발 추진이 포함됐다.

또 해체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 등 연계효과가 큰 경주에 혁신원자력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시설과 장비를 갖춘다는 계획이 들어 있다.

이에 앞서 경북도, 경주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7월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경주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이 협약은 해당 기관끼리 맺은 것이어서 국책사업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북도와 경주시는 이번 의결로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설립이 국책사업으로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2020년부터 2028년까지 기반시설과 선도시설 구축에 7천21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정주지원사업비 등이 늘어나 사업비가 8천억원대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안에 어떤 시설이 들어설지는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경주시는 경주에 들어설 예정인 중수로 해체기술원을 비롯해 이미 들어선 한국수력원자력, 원전현장인력양성원 등과 연계해 상승효과를 노린다는 구상이다.

도는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조성으로 경주에 초기 연구인력 500여명이 유입되고 최종적으로는 1천여 명이 상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는 연구단지 조성에 따른 경주지역 발전전략 수립과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위해 내년 예산에 도비 1억3천만원의 용역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2050년까지 1천기의 초소형원자로(SMR)가 건설돼 글로벌시장이 4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세계적으로 30년 이상 노후화된 화력발전소 1만8천400곳이 환경 문제 등으로 SMR로 모두 대체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진흥위 의결을 통해 혁신원자력 연구개발이 국책사업으로 확정된 만큼 경주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역에 축적된 원자력 인프라와 인력을 적극 활용해 경주를 세계 속의 혁신적인 R&D연구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명진·이임태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