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대학/교육
POSTECH 윤관호·김경학 대학원생, ‘삼성전기 논문대상’서 나란히 금상·은상 수상
   
▲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윤관호씨
-윤관호씨 소자 및 공정기술 분과 대상없는 금상 수상...진정한 의미의 다중 컬러 홀로그램 구현
-김경학씨 소재기술 분과 은상 수상...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고성능화·상용화에 도움 평가 받아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통합과정 윤관호씨와 화학공학과 박사과정 김경학씨가 지난 18일 열린 ‘제15회 삼성전기 논문대상’ 시상식에서 나란히 금상과 은상을 받았다.

윤관호씨는 소자 및 공정기술 분과에서 ‘초소형 다중 컬러 홀로그램 디바이스를 위한 파장분리형 메타표면’을 제목으로 한 논문으로 대상 없는 금상(상금 500만원)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기존의 다중 컬러 홀로그램이 갖고 있던 낮은 해상도와 좁은 시야각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파장분리형 메타표면을 통해 홀로그램의 한 픽셀이 여러 파장에 대해 독립적인 위상조절을 일으킬 수 있게 함으로써 고해상도 및 광시야각을 가지는 진정한 의미의 다중 컬러 홀로그램을 구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김경학씨는 소재기술 분과에서 ‘고성능 연료전지용 이중층 페로브스카이트 음극소재의 상변이현상 메커니즘 연구’를 통해 은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제일원리계산을 통해 실험적으로만 관측됐던 환원조건에서 고성능 이중층페로브스카이트 기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음극재료의 상전이 현상 및 금속촉매의 자발적 형성 현상(엑솔루션)에 대한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고성능화·상용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을 받았다.

한편, 삼성전기 논문대상은 삼성전기가 젊은 인재들의 자유로운 발상과 잠재된 기술력 발현을 유도하고, 역량 있는 젊은 인재들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활동을 후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소재기술 △소자 및 공정기술 △무선고주파 및 소프트웨어(SW) △기반기술 △생산기술 총 5가지 분과에서 287편의 논문이 제출됐다.

김민지 기자   10hyacinth@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지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박사과정 김경학씨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