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등 "피해직원 등 2차 피해" 우려…새마을금고중앙회에 대책 촉구

여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포항시 남구 모 새마을금고 전 이사장 A씨가 21일 치러진 신임 이사장 선거에서 다시 당선되자 시민단체 반발 등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A씨는 성추행 사건으로 30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지만 이날 치러진 120명의 대의원 투표에서 3명의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과반의 표를 얻으며 당선됐다.

당선된 A씨는 당시 성추행 피해자와 함께 같은 곳에서 근무하게 됐고 성추행 사건 조사과정에 A씨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던 다른 금고 직원들까지 2차 피해가 우려된다.

이와 관련해 포항여성회를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들은 “일어나선 안될 일이 벌어졌다”며 “우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중앙회에 항의를 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포항지역 SNS에서도 당선사실에 대한 비난의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앞서 지난 11일 포항여성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76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A씨에 대해 "가해자인 이사장 후보의 즉각 사퇴와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개정된 ‘공무원이 성범죄로 100만 원 이상 벌금을 받으면 영구 퇴직해야 한다’는 국가공무원법을 근거로 들며 “새마을 금고가 공무원법 적용 대상은 아니지만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자격을 제한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것”이라며 “300만원 벌금형이기 때문에 출마에 제약이 없다는 이번 사건만 보더라도 성범죄 관련 새마을금고의 규정이 얼마나 허술하고 시대착오적인 규정인지 재점검하고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A씨는 지난 2016년 금고 이사장 재직시 여직원 성추행 문제로 그해 12월 자진사퇴했고 이후 벌금 300만원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