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과기범죄수사부 지열발전소·피해현장 조사

▲ 2일 오후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대구지검 포항지청으로 들어서고 있는 포항지진단체 관계자들/연합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에서 촉발됐다는 정부 조사결과와 관련,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는 지난 11월 5일 대전 유성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심지층연구센터와 포항지열발전, 사업 주관사 넥스지오 등 4곳을 전격 압수수색한데 이어 2일 포항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포항지진단체 및 포항시청 관계자 등을 면담형식으로 참고인조사를 했다.

검찰은 또 지열발전소 및 흥해읍 피해현장 등에 대한 현장검증을 벌였다.

검찰은 흥해읍 남송리 포항지열발전소를 찾아 포항지열발전 사업 주관사인 넥스지오 관계자 안내를 받아 지열발전소 시설 현황을 청취하고 상태를 확인했다.

이 자리에는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와 연관성이 있다는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김광희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가 동행했다.

이어 흥해 읍내에 있는 대성아파트로 이동해 지진으로 부서진 건물을 둘러봤다.

대성아파트는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으로 6개 동 가운데 4개 동에서 지하층 기둥 파손, 벽면 균열 등 큰 피해가 났다. 검찰은 포항지진피해단체와 포항시 관계자 안내로 빈 아파트를 찾아 지진 당시 상황과 부서진 상태를 확인했다.

오후에는 대구지검 포항지청에서 지진피해단체 관계자들과 만나 피해 실태를 파악했다.

넥스지오는 포항지열발전 사업 컨소시엄을 주관한 업체이며, 포항지열발전은 넥스지오의 자회사다. 검찰은 지열발전 사업 관련기록과 포항지진 전후 관측자료 등을 확보하고 관련자에 대한 조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은 포항지열발전 등이 유발지진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지열발전 사업을 강행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관련 기관의 책임 규명과 함께 포항시민들이 요구해온 처벌 대상도 범위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포항지열발전 등이 발전소 입지 선정 당시 활성단층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고 관계기관들의 대응도 미흡했다며 윤운상 넥스지오 대표와 박정훈 포항지열발전 대표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또한 현재 한국당의 필리버스트 행사로 본회의 통과를 낙관할 수 없는 포항지진특별법안이 국회 상임위 통과 직후인 지난달 26일 포항시 흥해완파공동주택대책위원회 등 지진피해 관련 6개 단체는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국회는 포항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에 의해 촉발된 포항지진임을 인정하고 포항지진특별법을 국가배상을 원칙으로 하는 특별법으로 보완해 줄 것을 요구한다”면서“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지진에 대한 검찰 수사로 원인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이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