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취사 연료비 절감 효과…에너지 복지 향상

경북 영주시가 순흥면 태장3리에 마을단위 LPG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준공해 43세대의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됐다.

시는 2일 오전 11시 순흥면 태장3리 마을회관에서 LPG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시는 총사업비 3억1천600만 원(도비 1억3천5백만원, 시비 1억4천9백만원, 주민부담 3천2백만원)을 투입해 올해 2월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3월 한국LP배관망사업단 업무협약 등 사전절차를 완료하고 8월부터 공사에 착수해 4개월에 거친 공사 끝에 LPG소형 저장탱크 2톤 용기 1기와 250kg 충전용기 18개소 및 가스배관망 1㎞를 준공했다.

이번 사업 준공으로 그동안 LP가스용기, 연탄, 석유, 심야 전기보일러 등을 사용해 온 순흥면 태장3리 43가구 주민들은 그동안 배달시켜 사용하는 불편함이 사라지고 도시가스처럼 사용량에 따라 고지된 요금만 납부하면 된다.

그 외 안전점검 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뿐 아니라 난방비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권영식 태장3리 마을 이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경상북도와 영주시의 지원으로 우리 마을에서도 경제적인 청정연료를 도시가스처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크게 환영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농촌 인구가 점차 노령화돼 취사 및 난방연료가 값싸고 편리한 연료로 대체되어야 한다. 앞으로 노령인구가 많은 농촌의 연료문제 해결을 위해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2020년에도 국, 도비 사업을 포함해 3개 마을에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LPG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아 연료비 부담이 많은 농촌지역에 LPG소형 저장탱크를 설치하고 마을 내 모든 세대를 지하 배관망으로 연결, LPG를 도시가스처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료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한편 영주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평은면 지곡리, 순흥면 내죽1리, 풍기읍 창락리, 이산면 문화마을, 부석면 임곡1리 등 5개 마을의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을 완료하고 이번 순흥면 태장3리 마을의 LPG 보급 준공식을 갖게 됐다.
2020년에는 국도비 지원사업을 포함해 최소 3개 마을의 LPG 소형 저장탱크 보급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