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주민소환투표 앞둔 남구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전체 시민 동의·합의점 찾아야

▲ 시의원 주민소환 사태로까지 번진 포항시 SRF 전경

포항시 남구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 가동을 둘러싼 시의원 주민소환투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해당 시설의 폐쇄 및 이전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돼 전체 시민의 합의점 도출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포항시가 직원 참고용으로 작성한 분석자료에 따르면 SRF 가동을 중단하고 이전할 경우 매몰비용이 7천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 가운데 이전비용은 철거 후 신설을 전제로 4천206억원, 생활폐기물 위탁처리비 2천281억원,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추가 조성비 620억원 등이다.

여기에다 이전부지 매입비 등을 포함할 경우 1조원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포항시의회 A의원은 “SRF 가동에 대한 찬반 주민들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극한적인 대립을 계속하는 것은 지역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설령 현 시설을 폐쇄하고 이전한다고 가정할 경우 그 천문학적인 비용으로 포항시민의 혈세가 투입돼야 하는데 전체 시민이 동의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13년 전부터 추진돼 이미 가동 중인 시설을 이제 와서 전면 폐쇄, 이전을 주장하는 것은 자체가 모순"이라며 "해외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시민 혈세부담도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전체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시 SRF시설은 버려지는 폐기물을 처리해 친환경 전력에너지를 생산,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6년 6월 착공해, 2019년 1월에 준공했다. 사업방식은 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시업시행자는 포항이앤이(주)이다. 관리운영기간은 2034년까지 15년간이다.

한편, 가동 중인 호동 생활폐기물 처리 시설은 현재 9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어 2021년부터는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