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청년창업가 수료식 및 제품전시회 모습. /구미시 제공
올해 도내 처음 구축한 청년창업LAB 중심으로 청년창업가 70명 배출!

구미시는 18일 오후 2시 구미전자정보술원에서 청년창업LAB 1기 및 청년창업지원사업 10기 수료생과 청년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청년창업가 수료식 및 제품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청년창업지원사업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청년 실업률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내 39세 이하 청년들이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발굴단계에서 사업화 성공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자금, 사무 공간, 전문교육, 컨설팅, 마케팅을 지원하여 창업자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2010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386명이 수료하고 276명이 기술 제조, 지식서비스, 6차 산업 등 각 분야의 창업에 성공하였으며 10년간 매출 139.8억, 고용창출 569명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올해 4월 도내 처음으로 개소한 구미시 청년창업LAB을 통해하드웨어, 콘텐츠, 식품, 공예 분야 창업자 30명을 배출하였으며 내년에는 창업이후 3~5년이 경과된 창업자를 대상으로 컨설팅 및 사업비를 지원하는 청년창업 Jump-up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자들의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2019년 구미시 청년창업자 중 대표적인 사례로는 '솔라셀을 활용한 자동차용 산소발생 디퓨저를 개발한 자연에너지연구소(주)', '자동화 장비용 다발인체 감지센서를 개발한 비알티시스템' 등이 크라우드 펀딩 성공, 해외 전자박람회 참가 등으로 향후 높은 성과가 기대된다.

이밖에 다른 창업자들은 전도성 접착제, 교육 콘텐츠, 특산물을 활용한 디저트, 각종 공예품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이템을 전시하고 성과를 공유했다.

김은영 일자리경제과장은 “청년들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창업환경을 조성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창업가들이 사업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청년창업LAB을 거점으로 한 창업지원사업과 창업생존율을 높이는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구미 청년창업 생태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