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 안동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 이미경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이미경 교수)는 140개(어린이집 97개소, 유치원 30개소, 지역아동센터 13개소) 어린이 급식소의 영양 및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영양 및 위생·안전 관리, 급식 식단 및 레시피 제공, 나이스(나트륨 이렇게 스스로 줄여 보아요)사업, 人-joy이벤트, 네이버(neighbor), 똑똑똑(Talk, Talk, Talk), 부모급식체험프로그램, 보육인증지원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안동센터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 중 2016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키친 Clean-up 사업을 소개한다.

키친 Clean-up 사업은 집단급식소 HACCP시스템을 적용한 어린이 급식시설 맞춤형 종합위생컨설팅이다.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은 식품의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식중독균, 이물 등과 같은 위해요소가 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이다. 안동센터에서는 이러한 HACCP시스템을 어린이 급식소에 적용하기 위해 선행요건 관리, 키친 Celan-up 인증, 키친 Clean-up 사후인증의 3단계로 구성된 키친 Clean-up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현재에는 선행요건 관리에 7개소, 키친 Clean-up 인증 단계에 6개소, 키친 Clean-up 사후인증 단계에 9개소, 총 22개의 어린이 급식소가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14개 어린이 급식소가 키친 Clean-up 인증을 가지고 있다.

어린이들은 식중독에 취약하기 때문에 보다 세심하고 철저한 어린이 급식소 위생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더 많은 어린이 급식소가 키친 Clean-up 사업에 참여하여 위생관리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계속하여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

안동센터는 이 밖에도 어린이 급식소 위생·안전관리, 조리원 위생교육, 각종 측정기기를 이용한 위생컨설팅 등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영양적으로 우수한 어린이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