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오징어 남획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해안 오징어채낚기 어업인들의 경영안정을 위해 해양수산부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결정했다.

이번 지원 결정은 그동안 중국 어선들의 북한 동해수역 오징어 조업으로 인해 매년 오징어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어 어업인의 정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해서 확산돼 왔기 때문이다.

또한 울릉 어업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명재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울릉 어업인 생존권 보장을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시 건의한 것도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이다.

간담회에서 박명재 의원과 울릉군 관계자는 “울릉 오징어 어획량 급감은 중국어선의 북한수역에서의 싹쓸이 조업을 막지 못한 정부의 책임인 만큼, 정부가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라도 재난지역에 준하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 즉각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원대상은 동해안(경북·강원·울산·부산) 지자체 허가를 받고 오징어 TAC(총허용어획량)에 참여하고 있는 근해채낚기 어업인과, 경북도와 울릉군 허가를 받은 근해채낚기, 연안복합 어업인이다.

세부 지원기준으로는 어선 척당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금리는 고정금리(1.8%)와 변동금리 중 선택하면 된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내년 2월 21일까지 수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대출 기간은 1년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