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경북 통합’을 주장하고 나섰다. 먼저 운을 뗀 쪽은 이 지사다. 이 지사는 지난 23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정책토론회'에서 "대구경북이 과거처럼 대한민국을 이끌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합이 필요하다"며 "단기적으로는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 이전인 2021년까지 대구경북 통합을 마무리하고 2022년에는 통합된 대구경북 단체장을 새로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시장도 이날 열린 송년 기자감담회에서 "대구경북 통합에 속도를 더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26일 경북도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도정 성과 보고회에서 통합을 또 강조했다. 그는 "대구·경북이 합쳐서 새로운 길로 가야 한다"면서 "대구경북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다른 용역도 의뢰해 장단점과 손실을 따져 내년 상반기 중에는 결론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대구와 경북을 통합해야 이유로 인구와 경제문제를 들고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자연 감소 등으로 경북과 대구 인구가 줄고 있다는 것이다. 대구공항이 신공항으로 이전하면 그 공항이 세계와 연결되고 포항 영일만항과 함께 공항·항만을 통해 세계와 경쟁해야 대구·경북이 대한민국 중심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여기에다 공항을 옮기게 되면 도시계획도 대구경북이 함께 할 수 있고 낙동강 취수원 문제와 같은 현안도 같이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별법을 통해 행정통합으로 어느 지역이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 밖에도 장점이 많아 대구와 경북은 통합돼야 한다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구와 경북이 예로부터 한 뿌리였다면서 어설픈 역사론을 끄집어내고 있다. 심지어는 대구경북 인구와 비슷한 다른 나라의 예를 들기도 한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의 발상은 획기적이고 진취적이라는 점은 인정한다. 미래에 살아남기 위한 발상의 전환은 높이 평가한다. 두 단체장은 이 같은 주장에 앞서 공론화를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기는 했다. 이 지사는 "충분히 연구된 자료가 있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두고 시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권 시장은 "대구경북 통합은 시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숙의 과정을 통해 나와야 한다"며 "당장의 행정 통합보다 생활권∙경제권 통합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시도민들에게 보여드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말이 앞섰다는 생각이다. 이 문제는 4년마다 바뀔 수 있는 단체장의 의지가 아니라 시도민의 생각이 우선이다. 시도민이 원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공론화가 절대적으로 선행돼야 했다. 통합의 장단점에 대한 면밀한 분석, 전문가 토론, 홍보, 시도민 의견수렴 등 먼저 공감대를 형성하는게 바람직했다. 특히 통합을 하면 미래발전도 되고, 삶의 질도 나아진다는 점을 먼저 제시했어야 했다. 이제 단체장 의지에 따라 행정은 부산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에 차분하고 실리있는 공론화가 진행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