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을 100일가량 앞두고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 의원들이 대조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TK와 PK는 지금까지 한국당을 지탱해 왔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지난 2016년 총선에서 한국당은 부산에서 18석 중 12석을, 경남에서 16석 중 12석을 확보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부산시장 및 경남지사를 모두 내줬다. 반면 대구의 경우 12석 중 4석을 더불어민주당 및 무소속에 내주기는 했지만, 경북의 경우 13석 전체를 석권했다.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및 경북지사 선거도 완승했다. 하지만 21대 총선을 앞두고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PK와 달리, 불출마 의사를 밝힌 TK 의원은 전무하다.

5일 현재까지 불출마를 공식화한 PK 의원은 김무성(부산 중·영도)·김세연(부산 금정)·여상규(경남 사천·남해·하동)·김도읍(부산 북·강서을)·김성찬(경남 창원·진해)·윤상직(부산 기장) 의원 등 6명이다. 현재 한국당 PK 의원(부산 11명, 경남 11명)은 22명으로, 불출마 의원이 30%에 육박한다. 한국당의 TK 의원은 대구 8명, 경북 11명 등 총 19명이다. 이 중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이 "당이 어려운 상황이 된 데 대해 모든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 당이 원하면 불출마하겠다"며 '조건부 불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 전부다. 지역 정치계 한 관계자는 "보수의 본산이라고 자처하는 곳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희생과 양보가 나와야 할 텐데 변화에 대한 인식이나 정치적 지향점이 시대와 동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그런 점이 불출마 선언이 나오지 않는 것과 이어지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TK는 아직도 '깃발만 꽂으면 당선'되는 지역으로 인식된다. 그러나‘한국당이 변화하지 않으면 필패한다'는 위기의식은 지금 최고조에 달해 있다. 이는 총선을 앞두고 TK가 인적 쇄신의 타깃이 될 수도 있음을 뜻한다. TK가 친박(친박근혜) 색채, 한국당 기득권 이미지가 강한 곳인 만큼 'TK 50% 물갈이론'이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역 의원이 개인 이익에 눈이 멀어 소속 정당의 당면과제를 부정하고 제 갈 길을 고집한다면 애초에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다. 이들은 자기희생은 하지 않고 민심에 의존해 자리만 보존하고 있다. TK한국당 의원들은 당 쇄신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행동에 옮겨야 할 때이다.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한국당은 이미 전국 선거에서 내리 세 번을 대패했다. 안 바뀐다면 참패가 끝난다는 보장이 없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