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는 2020년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생산 및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38개소에 31억원 투입해 신기술보급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신기술보급시범사업은 최근 개발된 신기술과 농업 현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범요인을 농업인에게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에는 ‘우리품종전문생산단지조성’등 25개 사업을 45개소에 시범 추진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금년도 추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샤인머스켓 최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스마트팜 단지조성 및 조기출하 시설개선 등 11억7천만원, 국내육성 신품종사과 보급을 위해 2억9천만원, 시설 핵과류 고품질 생산 보급에 5천만원 등을 투입해 과수농가의 경쟁력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대서마늘 주아종구 전문생산단지 육성 4억원, 시설채소 스마트 무인방제 시범 1억원, 고품질 홍잠생산기술 시범 2억원, 전자식 활성수기 이용 가축음용수 개선시범 1억2천만원 등을 투입해 신기술 보급에 힘쓸 계획이다.

이외에도 와인포장재개발 및 시제품제작 지원에 4천만원을 투입해 영천와인의 홍보 마케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본 시범사업은 9일부터 2월 7일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접수를 받아 현지조사를 거친 후, 2월 말경 산학협동심의회에서 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며 세부내용은 영천시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우리 시에 맞는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신기술이 빠른 시일 내에 농가에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스마트팜과 같은 과학영농 실천으로 영천농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