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대구 군 공항 이전 주민투표'를 앞두고 군위와 의성에서 유치전이 뜨겁게 펼쳐지고 있다. 차분하게 진행되던 통합신공항 유치전이 주민투표 임박과 함께 뜨거워지면서 지역 간 갈등도 우려된다.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의성군이 주민투표를 앞두고 투표에 개입했다며 13일 김주수 의성군수를 경찰에 고소했다. 의성군이 지난달 '통합 신공항 유치 확정시 읍면별 성과포상 계획(안)'을 세웠다가 폐기한 점을 들어 주민투표를 앞두고 불법을 저질렀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주민투표와 관련해 아직 불법행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16일과 17일 사전투표가 진행되면서 유치전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군위 주민들은 2장 (우보, 소보·비안)의 투표용지를, 의성 주민들은 1장(소보·비안)의 투표용지를 받아 투표하게 된다. 군위군은 총인구 2만3847명 중에서 투표권자 수가 2만2180명에 달한다. 의성군은 총인구 5만2613명 가운데 투표권자 수가 4만8434명이다. 사전 주민투표는 별도의 신고 없이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표권자 상당수가 참여할 것이다. 이에 투표일 전까지 지자체와 유치 시민단체의 총력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막판 총력전으로 과열과 불탈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칫 주민투표가 부정으로 얼룩진다면 결과에 불복하거나 무효를 주장하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경북도와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전이 과열·혼탁하지 않도록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들이 구설에 오르지 않도록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최근 주의를 준 바도 있다. 주민투표를 주관하는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 역시 선거법 위반 행위가 없도록 관리·감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 관계자들은 "불법·부정행위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후폭풍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며 "주민투표의 정당성과 효력을 부정하는 빌미를 제공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주민투표가 결정되기 전까지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방안 합의에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미선정 지역에 배후시설인 항공클러스터 조성 방침을 밝혔고, 양 지역의 이견과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적극 나서기도 했다.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군위군수에 대해 법원이 조건부로 석방을 허가하기도 했다. 주민투표가 끝나면 군위군과 의성군은 결과에 따라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릴 것이다. 그러나 군위군과 의성군은 결과에 승복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한다. 이제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후속 사업을 착실히 진행해나가는 일만 남았다. 통합신공항 이전 최종 후보지 선정은 대구경북 최대 현안이다. 아무쪼록 주민투표가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