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기획단 '새보수당과의 통합 걸림돌 해소 방안'

자유한국당은 4·15 총선을 앞두고 보수 대통합을 위해 '100% 국민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새보수당과의 통합에 나선 한국당이 소수 정당의 불리한 조건을 감안해 공정한 공천 경쟁에 참여하기 위한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나온 대책이란 분석이다.

한국당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14일 "통합을 하려면 모두에게 똑같은 조건이 주어져야 하고, 그렇다면 100% 국민 여론조사 경선 밖에 없다"면서 "통합을 하려는 마당에 기존 당헌당규를 고집할 수는 없으며, 당 내부적으로 이미 얘기가 된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한국당은 현역 컷오프 계획이 있기 때문에 새보수당 현역 8명에게는 불리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역과 원외 위원장이 경쟁할 때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100% 국민 경선이며 명분도 분명하다. 새보수당에도 이런 우리 당 방침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당은 당규로 책임당원 50%, 국민 여론조사 50%로 경선해서 국회의원 후보를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당은 지역구 의원 30% 공천 배제(컷오프)를 포함해 현역 50% 물갈이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날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가 “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한 양당 간 대화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한국당이 이날 이 같은 공천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총선체제로 본격 전환하기 위해 공천관리위원장 선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공관위원장 추천위원회는 이미 3~4명의 최종 후보군으로 압축하고 이르면 이번 주에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김형오 전 국회의장,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안대희 전 대법관, 이문열 작가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최종적으로 누가 선임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