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이틀간 사전투표 21일 주민투표 거쳐 최종 결정 투표율·찬성률 높이기 위해 두 지역 시가지엔 홍보물 넘쳐나 고소·고발도 불사한 확전 양상 과열·격앙 분위기 후유증 우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지 결정을 위한 주민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15일 군위와 의성 두 지역은 투표율을 끌어올리려는 열기가 뜨거웠다.

통합신공항 이전지는 16일과 17일 이틀간 사전투표에 이어 21일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4일 “공항이 어디로 가든 두 지역에 도움이 되지 손해를 볼 일은 없다. 큰 틀에서 봐야 한다”고 했지만 현장의 열기는 이런 말이 전혀 먹혀들지 않는 분위기다.

15일 군위군, 의성군 소재지는 주민들이 단체를 꾸려 내건 가로펼침막과 안내문으로 눈이 어지러울 정도로 두 지역 시가지의 열기는 예상을 웃돌고 있다.

특히 투표율 및 찬성률을 높이기 위한 홍보안내문이 어디서나 눈에 뛴다.

‘추진위원회’의 이름을 단 홍보 차량은 아침 일찍부터 노래와 함께 투표 참가 및 찬성을 독려하는 방송과 음악을 내보내며 지역을 빠짐없이 돌고 있다. 통행인구가 많은 의성로타리는 아침 일찍부터 단체 관계자들이 나와 홍보에 분주하다.

의성군의 경우 약 150개 단체가 조직돼 조를 짜서 밤·낮으로 홍보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위군 읍면에는 ‘우보 찬성, 소보 반대’가 적힌 홍보물이 거리마다 가득차 있다.

군위추진위 관계자는 "사전투표는 이틀에 걸쳐서 하는 데다 지역민 관심을 최대한 끌어올릴 기회다"며 "사전투표에 60% 정도가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성유치위 관계자는 "사전투표에 80% 이상 참가할 수 있도록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며 "사전투표율을 높여야 투표율이 낮은 지역에서 막바지 홍보에 주력할 수 있다"고 했다.

두 지역은 고소고발도 이어가면서 확전 양상을 보여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13일 군위추진위는 "의성군이 투표율과 유치 찬성률을 읍·면별로 평가해 600억원 규모 포상 사업비와 20억원 규모 공무원 해외연수비 지급 계획을 세웠다"며 김주수 의성군수를 경찰에 고발했다.

다음 날에는 의성유치위가 "김영만 군위군수가 직위를 이용해 공동후보지가 아닌 단독후보지를 지지하라는 투표 운동을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며 김 군수를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1일 ‘대구 군 공항 이전 주민투표’을 할 수 없는 투표인을 위해 16∼17일 양일간 의성군·군위군 지역의 각 읍·면에 설치돼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미리 투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전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그 밖에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한다.

투표소는 군위군 8, 의성군 18, 총 26곳에 설치되며 공직선거와 마찬가지로 투표인은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경북선관위 홈페이지 ‘선거정보'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각 사전투표소마다 투표소 내·외의 질서유지 및 위법행위 예방활동을 위해 질서유지요원을 배치할 예정이며 선거인 본인여부 확인 및 투표용지 교부 과정에서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