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보수 통합 빨리 매듭짓길" 유승민 "박근혜 빨리 사면됐으면…탄핵의 강은 건너야"

▲ 유승민새보수당 위원장
새보수당 경북도당 창당대회가 19일 오후 구미 BS호텔에서 있었다.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은 이날 "자유한국당과 통합 논의가 잘 되지 않고 있다"며 "우리 당 제안에 한국당이 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보수 재건 3원칙에 동의하면 어느 당이건 통합할 수 있다"면서 "보수 통합은 신설 합당 뿐만 아니라 후보 단일화, 연대 같은 넓은 의미의 통합도 범주 안에 들어간다"고 설명한후 "자유한국당과 통합 논의가 그렇게 잘 되고 있지는 않다"라며 "새로운보수당의 제안에 자유한국당이 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 통합은 신설 합당뿐만 아니라 후보 단일화, 연대 같은 넓은 의미의 통합도 범주 안에 들어간다며, "오늘까지의 우리공화당을 봐서는 우리공화당과 한국당이 통합했을 때는 저희(새로운보수당)가 갈 자리는 없다"고 못박았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기간을 정해두진 않았지만, 이 논의를 계속 끌고 갈 수는 없다"며 "최대한 빨리 매듭짓고 결과가 나오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야당의 길을 갈 것인지 기존 거대 양당을 심판하는 중간당으로 갈 것인지 입장이 아직 불분명하다"라며 "입장이 명확해야 하고 현 정권 심판자 역할을 할 것이면 우리와 협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일 중앙당을 창당한 새로운보수당은 이날 구미에서 10번째 지역 시·도당 출범식인 경북도당 창당대회를 개최했으며 경북도당위원장에는 유능종 경북도당 창단준비위원장이 추인됐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