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개항 목표…중장거리 노선 취항 가능한 활주로 건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이전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가 완료됨에 따라 신공항 청사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가 주민투표 결과에 불복한다고 밝혔지만 대구시와 경북도, 국방부는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신공항은 11.7㎢ 땅에 활주로와 격납고 등을 갖추고 주변에 항공기 소음을 줄이는 완충 지역 3.6㎢를 두기 때문에 총 15.3㎢ 규모이다.

현재 군 공항 및 민간 공항으로 사용되는 대구공항보다 2.2배 넓다.

이곳에는 유럽, 북미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길이 3.2㎞ 이상 활주로를 건설한다.

또 다양한 국제노선을 개설하기 위해 충분한 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가능 횟수)을 확보하는 데 힘을 쏟을 방침이다.

여객터미널은 연간 1천만명 항공 수요를 처리하는 규모로 지어 각종 스마트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갖춘다.

화물터미널은 항공 물류량을 고려해 건설하고, 여객터미널과 분리한다.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2026년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을 동시 개항한다는 목표이다.

신공항 청사진이 될 기본계획수립 용역비로 33억원을 배정해 공개입찰로 용역기관을 선정한다.

1년간 민간·군 공항시설 건설계획과 총사업비 산정, 이전지 및 소음 피해지역 주민 이주 대책을 수립한다.

이후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공사에 들어간다.

한편, 군 시설 건설, 주변 지원사업 비용 등 군 공항 건설에 드는 사업비는 약 9조원이다.

제11전투비행단, 군수사령부, 공중전투사령부 등 군 시설 비용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마련한다.

대구시가 이전지에 군 공항(K-2)을 지어 주고, 기존 K-2 부지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비용을 충당한다.

기존 부지 가치는 9조2천700억원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건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정확한 사업비를 재산정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