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영양·영덕·봉화·울진에 울릉 합치는 방안 논의

-울릉군의회,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결사 반대

포항 남구와 같은 선거구인 울릉군을 분리하려는 정치권 움직임에 포항과 울릉 지역민과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박명재 현 의원과 총선 출마자는 물론 울릉군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22일 포항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울릉 생활권이 포항에 있는데 말이 안 된다"며 "군수나 군의회 의장 등이 원하지도 않는다"고 반대 뜻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순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도 이날 성명에서 "현재 알려진 선거구 조정안은 울릉군민 교통과 생활문화권을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로 게리맨더링에 해당한다"며 "울릉군의 울진·영양·영덕·봉화 선거구 편입 안 검토를 철회할 것을 국회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울릉군의회도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에서 조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포항남·울릉 선거구 조정 반대에 나섰다.

22일 울릉군의회 등에 따르면 국회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인구 하한선(13만9천명)에 못 미치는 영양·영덕·봉화·울진군 선거구(13만7천992명)에 울릉군(9천617명)을 붙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울릉군은 현재 포항 남구와 한 선거구다. 이렇게 하더라도 포항 남구는 독자 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울릉군의회는 포항과 한 생활권인 만큼 이 같은 개편안에 반대하고 있다.

정성환 군의회 의장은 "선거구가 당리당략에 따라 벼락치기식으로 확정돼서는 안 된다"며 "울릉주민 대부분 생활 근거지가 포항인 만큼 다른 선거구에 편입시키는 것은 교통과 생활문화권을 고려해 지역구를 획정하도록 규정한 공직선거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릉군의회는 울릉군 선거구가 선거구가 개편될 경우를 대비해 군민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궐기대회, 국회청원, 총선거부, 대국민 호소 등 모든 방안을 세워 놓고 상황을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주·군위·의성·청송’ 선거구의 경우 ‘청송·영양·영덕·봉화·울진’, ‘상주·군위·의성’으로 선거구가 변경이 되면 ‘포항남·울릉’ 선거구는 그대로 유지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