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의성 간 치열한 유치 경쟁 끝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을 위한 주민투표가 종료됐다. 두 후보 지역 중 주민 투표율과 찬성률을 합산해 공동후보지가 우세해 결정됐다. 하지만 최종 후보지로 결정되려면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투표 우세지역 단체장이 국방부에 후보지 유치 신청서를 내야 한다. 주민이 후보지를 결정해도 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국방부가 신공항 이전 부지로 선정할 수 없다. 국방부 장관은 유치신청 지자체에 한해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전부지로 최종 선정한다. 그런데 김영만 군위군수가 투표결과에 불복해 단독후보지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사전투표가 끝나고 주민투표가 시작되기 전부터 "주민투표 결과대로 이전지를 최종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주민투표는 민의(民意) 확인용일 뿐 자체로 선정 기준이 아니며, 오로지 군위군민의 뜻에 따라 군민이 원하는 곳을 신청하겠다고도 했다. 개표 결과 군위군의 단독후보지인 우보면이 의성군과의 공동후보지인 소보·비안면에 뒤질 경우 군위군이 국방부에 후보지 신청서를 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설마설마했다. 그러나 현실로 나타났다. 김 군수의 태도는 절차적 민주주의와 투표의 취지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대구 민·군 공항 통합이전사업은 지난 2017년 2월 예비이전후보지를 선정 한 후 2018년 3월 군위 우보와 의성 비안-군위 소보가 이전후보지로 선정됐다. 그 후 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하다가 지난해 11월 12일 해당 지자체가 숙의형 주민의견조사 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조건 없이 승복하기로 합의해 본격적으로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그리고 11월 24일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를 통해 주민투표 방식이 결정됐다. 그리고 마침내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한 군수의 행위로 대구경북 지역민의 염원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군위군은 인구 2만3000여명 중 65세 이상이 38.49%에 이르고 연간 예산은 2018년 기준으로 3154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5.6%다. 의성군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의성군의 인구는 5만2000여명이며 이중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39.94%여서 전국에서 가장 노령인구 비율이 높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예산도 2018년 기준으로 5500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14.7%다. 그러다 보니 두 곳 모두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 사정으로 군위와 의성은 그동안 치열한 통합신공항 유치 경쟁을 벌여 왔다. 이대로는 안된다는 인식 때문이다. 공동후보지가 주민투표로 결정되면서 군위군에도 각종 숙원사업이 지원된다.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것이다. 군위군수의 불복이 과연 지역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