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부지선정을 위한 주민투표 결과, 군위군 소보면ㆍ의성군 비안면 공동후보지로 결정났지만 군위군이 불복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주민투표 승리 후보지에 통합신공항을 유치하기로 한 4개 지자체(대구시·경북도·의성군·군위군) 간의 당초 합의가 깨지자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동후보지에 대해 신공항을 유치하려면 의성군수뿐 아니라 군위군수도 유치신청서를 내도록 군공항이전특별법에 명시돼 있다. 끝까지 군위군수가 협조하지 않으면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는 신공항 유치가 힘들어진다.

주민투표는 단독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과 공동후보지 군위군 소보면ㆍ의성군 비안면을 놓고 지난 21일 진행됐다. 투표 결과 공동후보지가 낙점됐다. 그러나 김영만 군위군수는 “군위군민들이 소보보다 우보를 더 많이 선택했다”며 합의를 따르지 않고, 국방부에 우보 유치신청서를 냈다. 문제는 관련법에 ‘지자체장은 주민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군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할 수 있다’고만 돼 있고 탈락 지역은 신청을 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이 미비한 데서 비롯됐다. 국방부는 신청 지자체에 한해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전 후보지를 정한다. 국방부가 주민투표 패배 지역인 군위군 우보면을 이전지로 선정할 가능성은 적다. 통합신공항 건설 시간만 지체될 뿐이다.

군위군수의 돌발 행위는 오로지 국책사업 유치로 군위 발전을 꾀하려는 고육지책으로 믿고 싶다. 일각의 의심대로 개인의 처지나 정치적 타산이 개입돼서는 안 될 일이다. 지난 22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시청에서 긴급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두 단체장은 미선정 지역에 대한 8천억원 규모의 공항 관련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 등 양 지역이 상호발전 할 수 있는 지혜로운 방안을 적극 찾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이철우 도지사와 권영진 시장의 역할이 기대된다.

군 공항 이전을 원하는 수원 등 일부 지자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주민투표를 부러워하고 있다. 그만큼 민주적 절차에 따라 진행됐기 때문이다. 국방부 등 관련기관의 협조도 적극적이었다. 그런데도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 가덕도신공항 등 악재가 터지기 전에 투표 결과에 따른 해법을 빨리 찾는 것이 급선무다.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염원을 풀기 위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는 하루빨리 만나 머리를 맞대야 한다. 특히 대구경북 미래를 위한 대장정이 시작부터 삐걱대지 않도록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