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發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 지역민, 마스크착용 등 만전

대구에 능동감시자 6명 확인
현재까지 이상 증상은 없어

입국 승객 대상 발열조사 등
대구·포항 검역소 감시 강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되자 지역민들은 물론 대구시와 경북도 등 지방자치단체에 비상이 걸렸다. ▶관련기사 5면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개인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국내 확진자 발생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특히 ‘우한 폐렴' 능동감시 대상자가 대구 지역에 6명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자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대구시는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 중 능동감시 중인 대상자 6명을 실거주지 보건소에서 매일 두차례 발열 여부를 관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 증상은 없다고 27일 밝혔다.

능동감시 대상자는 14일 이내 우한을 방문한 이력이 있으나 현재 발열, 기침, 호흡기 증상 등이 전혀 없어 검사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다.

하지만 설 연휴가 끝나고 바이러스 감염자가 늘어나면 능동감시 대상자는 물론‘우한 폐렴' 관련자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매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회의를 개최해 발생 상황을 공유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대구시의 대응 수준도 점차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시는 중국 내 전지역이 검역 오염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입국 단계에서부터 의심자를 조기발견하기 위해 포항검역소 대구국제공항지소와 함께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승객들을 대상으로 입국자 발열감시와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받아 감시를 강화하고, 공항 이용자를 대상으로 의심증상과 예방수칙 홍보를 한층 강화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감염병을 예방을 위한 예방행동수칙을 공항, 철도역, 지하철역, 아파트단지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홍보 전단지 20만부를 23일부터 배포했으며, 긴급재난문자, TV방송자막, 달구벌미소문자 등을 활용해 예방 및 신고안내 홍보에 적극 힘쓰고 있다.

대구의료원과 경북대학교병원에는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이 가동 중이며, 역학조사와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기 중이다.

또 각 구·군 보건소와 대구의료원, 경북대학교병원에는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의심 환자 발생 때 진료 및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북도는 의심환자 감시강화를 위해 우한시 방문자 중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 대하여는 신속한 사례분류와 진단검사를 수행한다.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 사람이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우선 진료와 의료기관 내 감염전파 예방을 위해 31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의료기관에서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방문 시 해외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ITS-DUR)을 통해 우한시 방문력을 확인하고, 의심환자일 경우 시군 보건소, 또는 1339콜센터로 즉시 신고하도록 안내했다.

또한 중국 우한시를 다녀온 주민이 14일 이내 발열과 기침,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선별진료소 또는 시·군 보건소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여행력을 반드시 알리도록 당부했다.

보건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및 기침예절, 마스크 착용, 병원 진료 시 해외여행 이력 알리기 등 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준·이임태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