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 중”…불법파업에 엄중히 대응할 것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0일 대구 본사 등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고용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지난 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 소속 노조원 90명은 이날 대구 동구 신서동 가스공사 8층 사장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공사는 정부지침을 준수해 노사전문가협의회에 임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근무 중인 전환 대상자들을 대량 해고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해 협의에 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정규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해고자 없는 전환채용, 정년보장 직접 고용 안은 정부지침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다"며 "공사는 공공기관 책무를 다하고 비정규직을 즉각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원들의 주장에 대해 같은 날 한국가스공사는 정규직 전환 정책에 적극 공감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수용성(공사 직원의 직접고용 반대) 및 경영상황 등을 고려해 공사는 파견 및 생명·안전분야(소방직)는 직접고용, 그 외 직종은 자회사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 중이다.

직접고용 직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채용의 공정성·형평성을 고려해 공개경쟁채용을 실시하되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고 있는 가점 부여 등을 통해 전환 대상 비정규직 근로자의 보호조치도 병행한다.

자회사 방식의 경우 직종별 현행 정년(미화, 시설관리 65세, 그 외 직종 60세)을 그대로 인정하고, 채용방식에 있어서도 전환채용을 실시해 고용안정을 추구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지부는 전원 직접고용, 고용승계, 현행 정년 인정을 요구하며 공사가 정부 지침을 위반해 비정규직 근로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한국가스공사는 “대화를 통한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