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준비부터 육아까지 단계별 건강관련 서비스
임산부와 영유아만을 위한 맞춤형 보건소
저출산 문제는 사회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과제

양금희 자유한국당 대구시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지난 17일 육아·보육 간담회를 열고 “마치 친정을 찾은 것처럼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며 공약을 발표했다.

양예후보는 “지역 주민 중 임산부나 초보 부부를 대상으로 임신 준비부터 출산, 육아까지 단계별로 아이를 키우는데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특화된 보건지소를 만들겠다”고 했으며 현재 북구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자보건사업을 분리 확대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북구 모자보건지로’를 신설하고, 의사·간호사·운동처방사·영양사·놀이지도사 등 전문 인력을 상주하게 해 임산부 산전·산후 진료,태아 기형아검사,영유아 건강건진·예방접종,출산준비 교실,모유 수유, 영유아 이유식 관련 상담,산후 회복을 돕는 운동 처방,영유아 성장단계별 특성에 맞춘 오감 자극 놀이 프로그램,산후 우울증, 독박 육아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심리 상담 등 임산부와 영유아만들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 예비후보는 “두 아이를 키워 온 엄마로서, 출산과 육아가 얼마나 어렵고 힘든지 잘 안다”라면서 “엄마의 마음으로 북구 지역 임산부와 초보 부부의 부담감을 줄이고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