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증가 폭이 줄어들면서 확산세가 주춤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섣부른 낙관론은 경계해야 한다. 대구·경북 이외 지역의 요양원, 병원, 강습소, 노래방, PC방, 학원 등 전국 곳곳의 다중이용시설에서 규모는 작지만,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 등 대형병원에서의 감염 확산은 우려스러운 일이다. 특히 감염경로가 불투명한 사례도 빈발하고 있어 방역 당국을 긴장시킨다. 긴장을 놓지 말아야겠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0일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7천513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오전 0시 대비 131명이 추가됐다. 최근 사흘 새 확진자 증가세가 뚜렷하게 둔화되고 있다. 전날 오전 0시 대비 확진자 수는 지난 8일 367명, 지난 9일 248명 늘었고 이날은 100명대까지 증가 폭이 떨어진 것이다. 새 확진자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구 92명, 경북 10명이다. 아울러 서울 11명, 인천 4명, 세종 2명, 경기 11명, 충남 2명 등이다. 대구는 지난달 29일 신규 확진자가 741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증가세가 약화돼 8일 200명대로 접어든데 이어 9일 190명, 10일 92명으로 낮아졌다. 일각에서는 진정세로 접어들었다는 섣부른 판단을 하기도 한다.

이런 감소추세에 세계보건기구(WHO)도 "고무적인 조짐"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초기에 경증 상태로 전파가 잘 되는 특성이 있어서 집단시설, 종교행사 등 많은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서 모였을 때 소규모 유행은 계속 생길 수 있다"며 "이를 어떻게 예방, 관리할 것인지가 앞으로 유행의 전망을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도 9일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하지만 아직 낙관은 금물"이라면서 "대구·경북 비롯해서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규모 집단감염이 계속된다는 것은 보다 큰 집단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으로 우리는 아직 조금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며 "여러 나라에서 긴장하는 등 세계적으로 유행이 확산되는 조짐에 대해서도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 같은 지적이 아니더라도 전체 확진자 중 대구·경북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90.4%나 된다. 다른 지역이 낙관을 하더라도 대구와 경북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것을 뜻한다. 확진 판정을 받고도 아직도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자가격리된 사람이 많다. 확진자는 감소되고 있을 뿐 여전히 하루에도 수백명씩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대구·경북과 같은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어 방역의 고삐를 더 당겨야 한다. 낙관은 금물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