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대구첨복재')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가 4D flow MRI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혈류를 가시화하고 정량화 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대구첨복재단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정상인의 대동맥 내 혈액의 흐름을 정밀 분석해 4D flow MRI 기술이 대동맥류 유동현상을 관찰할 수 있을 만큼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이에 대구첨복재단이 진행하던 4D flow MRI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으로 이번 연구는 'Magnetic Resonance in Medicine' 저널에 지난 11일자로 게재됐다.

허형규 대구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의료융합팀 선임연구원은 'Impact of age, sex and global function on normal aortic hemodynamics' 제목의 논문을 MRM 저널에 게재한다.

이번 연구는 심뇌혈관 질환 진단을 위해 개발된 4D flow MRI(4차원 자기공명유속영상)를 이용해 연령과 성별에 따른 대동맥 혈류 흐름을 정량화한 것이다.

연구는 연령대별(18-30세, 31-40세, 41-50세, 51-60세, 61-80세) 남성 10명과 여성 10명씩 총 100명의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수행했다.

4D flow MRI를 이용해 비침습적으로 혈관에 흐르는 혈류를 진단한 결과, 고령이 될수록 수축기의 유속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3차원 벽면전단응력도(wall shera stress) 감소하는 것을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다른 심혈관 인자들 (와류강도, 혈관직경 등)도 성별, 나이 및 좌심실 기능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구첨복재단 기기센터는 1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대동맥에서 속도, 나선성 및 3D WSS(3D 벽면 전단 응력)에 대한 연령, 성별 및 좌심실 전역 기능의 영향성을 연구했고 연구결과, 대동맥의 수축기 혈류속도, 3D WSS, 나선성은 연령에 따라 강하게 영향받았다.

고령의 그룹일수록 수축기 대동맥 내 최대 속도와 3D WSS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고, 이런 감소는 나이가 들수록 심장기능 저하와 대동맥 지름 증가와 관련이 있었고 이는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결론으로 4D flow MRI 진단으로 임상 활용이 가능한 정밀성을 보였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