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하 대경중기청)은 대구 및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업무를 시중은행에 전면 위탁해 소상공인에게 보다 신속히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대경중기청에 따르면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보증수요가 폭증했음에도 모든 보증업무를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에서 진행함에 따라 처리속도가 늦어졌으나 이번 위탁보증을 통해 앞으로 고객은 지역신보 방문없이 정책자금 취급은행을 바로 방문해 원스톱으로 대출을 일괄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위탁은행(8개):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 SC제일, 대구은행

시중은행에서 보증상담, 서류접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신보는 보증심사 업무에 집중해 기존 보다 처리속도를 3배 수준으로 높여 신속한 보증공급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추경예산을 대비해 3천만원 이하 소액보증(전체 66.5%)은 최소 요건만 심사하고 서류 간소화 추진 및 신용보증재단 내 소액보증 신속심사팀을 별도 신설할 예정이다.

대경중기청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그 어느때보다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현재 소상공인에 다급한 자금지원을 최우선 과제라 생각하고 민간 금융기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정책현장과 수시로 소통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