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대학/교육
포스텍 노준석 교수, 세계적 권위 학술지 '재료학회지' 편집맡아
   
▲ 포스텍 노준석 교수.
메타표면 연구의 최고 학자들 참여...세계적인 위상 확인

포스텍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재료학회지(MRS Bulletin)의 3월호 편집을 맡아 눈길을 모으고 있다.

재료학회는 90여 개 국가, 1만5천명 이상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재료 연구 분야 학회다. 다양한 재료 관련 연구 학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 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 학회 중 하나다.

이 학회에서 매월 발행하고 있는 재료학회지는 매월 주제를 선정, 그 분야 선진 연구자를 초청해 관련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분야 전망과 중요 리뷰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3월호는 노준석 교수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평면광학을 위한 메타표면(Metasurfaces for Flat Optics)’을 주제를 다뤘다.

이 회보는 노 교수 ‘메타표면과 평면광학에 대한 소개글’을 필두로, △미국 퍼듀대 알렉산드라 볼타세바(Alexandra Boltasseva) 교수의 ‘다차원재료기반의 평면광학 메타표면’ △스탠포드대 조나단 판(Jonathan Fan) 교수의 ‘자유형상 메타표면을 위한 최적설계’, △서울대 이병호 교수의 ‘메타표면 기반 이미징’, △호주국립대 유리 키브샤(Yuri Kivshar) 교수의 ‘메타표면의 비선형성’,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하임 수코우스키(Haim Suchowski) 교수의 ‘인공지능 기반 메타표면 설계 기법’ 등이 담겼다.

모두 메타표면 연구과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자들로, 이들 연구를 아우르는 회보 편집은 이 분야 연구에서 노 교수 위상을 증명하고 있다.

노준석 교수는 “총괄편집자로 세계적인 학자들과 함께 재료학회지 3월호를 발간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회보지 발간에 즈음하여 오는 25일에는 회보지에 소개된 특집이슈를 설명하고, 해설하는 온라인 강의(MRS Webinar)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신동선 기자  ipda75@hanmail.net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