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도 집회를 강행한 종교시설에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일요일인 지난 22일에도 일부 개신교 교회의 현장예배 강행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서울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서울 여러 교회가 그랬고, 전국의 많은 교회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됐다. 사랑제일교회 일부 교인들은 현장점검 나온 서울시청 직원들에게 항의하고 이들의 안전을 위해 투입된 경찰을 향해 소리까지 질렀다고 한다. 국민 모두가 일상의 권리를 유보한 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는 시기인데, 앞장서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기독교계가 이러는 것은 안타깝고 한심스러운 일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주말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에서 `종교시설·실내 체육시설·유흥시설 운영을 보름 동안 중단해 달라'고 강력 권고했다. 정 총리는 담화문에서 “정부는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고 인식하고 있다”면서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시설 업종별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한다.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 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같은 정부의 단호한 입장 표명에는 향후 보름을 코로나19 사태의 분수령이 될 시기로 보고 이 기간에 모든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초·중·고교 개학이 내달 6일까지로 늦춰진 상황에서 그때까지 감염 확산을 어떻게 막아내느냐가 전체 방역전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판단인 것이다. 그래서 더욱 중요하게 실천돼야 할 것은 밀집시설 운용 차단과 집회, 약속 자제, 생활방역 지침의 준수 같은 것들이다. 정부와 당국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성숙한 시민의식과 시민들의 개인적 방역 이행이야말로 감염 확산을 막는 관건이다. 그런 만큼 교회 등 종교 시설뿐 아니라 무도장·무도학원·체력단련장·체육도장 같은 실내 체육시설, 콜라텍·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은 정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운영이 자제돼야 마땅하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3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8961명(해외유입 144명)이고 이 중 3166명이 격리해제 됐다. 신규 확진자는 64명이고, 격리해제는 257명 증가해 전체적으로 격리 중 환자는 200명 줄었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100명 아래로 떨어지고 코로나19 국내 상황이 다소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방심은 절대로 금물이다. 정부도 "방역을 방해하고 공동체에 위해를 끼치는 행위에 더 이상은 관용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는 등 강경 발언을 서슴치 않고 있다. 지금이 그만큼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반증한다. 모두가 연대와 협력을 다짐하며 방역 총력전의 자세를 가다듬을 때다. 전시체제와 다를 바 없는 현재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정부 당국의 노력과 전 국민의 인내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