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 추경예산안 제안설명에서 신속재정 필요 호소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6일 경북도의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제안설명을 통해 폐업위기에 내몰리는 경북 도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19일 경북 도내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일상이 사라지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의해 위협 당하는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도의 가장 큰 책무이자 존재 이유를 다하기 위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데 정부와 시군, 의료기관, 군경, 교육청과 함께 지역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도내 3개 의료원을 선제적으로 비워 확진자 치료에 필요한 병상을 확보하고, 생활치료센터도 39개 2천300여실을 가장 먼저 지정, 경증환자들이 치료와 회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초기에 가장 위협적인 감염경로로 지목된 신천지 신도에 대해 경찰과 합동으로 조사팀을 구성해 전수 조사와 검체 검사를 신속히 진행하고, 도내 564개 전 사회복지시설에 2주간 예방적 코호트 격리라는 유례없는 조치를 단행했다고 전했다.

'지나칠 정도로 강력한' 대응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진정되고 있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며, 더 큰 문제는 경제적, 심리적 타격이라고 이 지사는 진단했다.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으로 수출 길은 막히고,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실물 경제가 얼어붙어 민생 현장이 사스와 메르스 때도 느끼지 못했던 큰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주와 안동, 울릉 등 주요 관광지에 관광객이 발길을 끊었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폐업의 위기에 내몰릴 만큼 극단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신속한 재정 투입 등 특단의 대책이 절실한 시점에 이 지사는 전례 없는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883억원을 감액하고, 중소기업육성기금과 농어촌진흥기금 등 각종 기금도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우선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 예산안의 총 규모는 10조2천420억원으로, 코로나19로 생계조차 막막한 도민의 생활안정 긴급 지원과 위기의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회복 지원, 감염병 치료와 대응 인프라 개선,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집중됐다.

이 지사는 "중위소득 85%이하 취약계층을 위해 재난긴급생활비를 편성해 가구당 50~80만원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특별경영자금을 지원한다"며 "골목상권 활성화와 운수업계 손실 보전, 문화관광 활성화에 대대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