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경 영주경찰서 청문감사관실 경위

▲ 영주경찰서 임재경
“옛날로 돌아가고 싶어요. 그냥, 이런 고통이 없던 때로 돌아가 싶어요”
여러 생각지도 못한 범죄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당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많이 돌아보는 답변이다.

안타깝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 없는 노릇이니 그들의 일상이 사건 이전으로 비슷하게나마 돌아가도록 도움을 줘야 하는 것이 피해자 전담경찰의 임무인데 이런 반응에 고민을 쉽사리 떨쳐 내기가 힘들다.

범죄피해자들에게는 큰 틀에서 3가지 도움이 필요하다. 치료비 같은 경제적 지원에서부터 사건처리 절차 안내와 신변보호 처럼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절차를 조력해 주는 법률적지원, 그리고 범죄가 없었던 일이 될 수는 없으니 그것을 받아 들이고 ‘그럼에도’ 이겨낼 수 있도록 마음을 치료해 주는 심리적 지원이 그것인데 모두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들 이지만 피해자들이 원하는 일상회복을 위해 가장 궁극적으로 받침이 되어야 하는 것은 심리적 지원일 것이다.

범죄피해로 심리적 충격이 크다면 각 지방경찰청 청문감사담당관실 피해자심리전문요원이나 지역별 스마일센터 등을 통해 심리상담ㆍ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피해자들 지원에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이란 것이 있다. 명칭에서 그 의미를 짐작하듯 특화된 예술 활동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범죄피해자들을 위해 경찰청과 문화체육관광부가 손을 잡고 시행하는 것으로 전국적으로 시행중이다. 피해자들의 심리회복을 위해 체계적으로 개발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범죄피해자들이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