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규 연세대 교수·㈜가아건축사사무소 공동 작품

▲ 대구간송미술관 설계 당선작_ 최문규 교수·㈜가아건축사사무소.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대구간송미술관 국제설계공모 결과, 연세대학교 최문규 교수와 ㈜가아건축사사무소가 공동 응모한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지명공모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설계공모는 총 5팀이 제시한 설계안 중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설계공모 전문위원회를 통해 스페인의 페르난도 메니스, 김기석(기단건축사사무소), 최문규(연세대학교) 등 건축가를 중심으로 한 3팀을 지명건축가로 선정됐다.

영예의 당선작은 대구 대공원 지형에 맞게 자연환경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에 녹아드는 가장 한국적인 미술관을 구현하고자 노력, 유형별 전시에 적합한 공간을 배치함으로써 대구간송미술관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은 최문규 건축가팀의 작품이 선정됐다.

최문규 건축가에게는 대구간송미술관 실시 설계권을 부여하고, 나머지 4명의 건축가에게는 소정의 지명료가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당선작 작품전시회, 작품집 발간도 병행 추진해 대구간송미술관 건립에 대한 전국적 관심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대구간송미술관은 이달부터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에 공사를 착공하고, 2022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